지동설과 천동설, 진화론과 창조론 사이에 벌어진 논란과 갈등 이상의 철학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고 본다. 과연 인간의 고유한 본성이란 존재하는가? 인간을 특징짓는 본질적 가치란 존재하는가? 인간의 본성을 어떻게 이해 할 것인가? 필자는 이 문제를 우선 유전공학의 이론적 기초의 역할을 하는
3. 갈릴레오 갈릴레이 생애와 철학
갈릴레이가 종교재판에 회부돼 지동설 포기를 수락한 뒤 혼잣말로 중얼거렸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며 100년이 지난 뒤 작가가 지어낸 말이라고 한다. 하지만 비록 자신이 한 말은 아닐지라도 그 말은 그의 심정을 너무나 잘 드러내고 있는 것이었다.
갈릴레이와 관련
지동설의 포기를 명령받았다. 그러나 <황금 측량자>를 저술하여 지동설을 고집하였으며,<천문학 대화>를 검열을 받고 출판했으나 문제가 생겨 로마에 감금되었다가 석방되었다. 갈릴레오는 결국 그의 지동설을 철회하도록 강요받았고,그의 마지막 생애를 로마교황청의 명령에 따라 가택에서 구류되어
Ⅳ. 우리나라의 유연근무제 도입 후 현황
(1) 긍정적
1. 더 많은 일자리 창출
선진국에 비해 노동시간이 길고 야근과 휴일 근무도 잦은 한국은 일과 가정의 양립이 어려운 대표적인 나라다. 육아와 가사의 책임이 여성에게 몰리는 문화 속에서 일을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며 비자발적 실업 상태에
2. 17세기의 교육
배경 ① 문예부흥기 인문주의 교육의 변질(언어주의, 형식주의)+ 종교교육의 변질(내용상
이상주의, 방법상 형식주의 견지)
② 지동설을 비롯한 새로운 자연과학 영역의 이론 발표
의의: 교육의 실용성과 실천성 강조(실학주의 교육사상)
특징: 실학주의 교육은 인문적 실
그 과정을 말했다고 왜 생각을 못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아마도 위에서 언급했듯이 그것이 가장 편리한 수단이 되기 때문일 것이다.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해보자면 결국 호킹도 우주의 자발적인 창조, 우리의 존재이유에 대한 확실한 대답을 내려주고 있지 않다. 이 부분은 역시 종교의 영역이
자발적 참여가 필요하다.
5) 청렴계약제
정부, 기업 및 시민단체가 정부계약부분의 부패를 막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1990년대에 국제투명성기구가 개발한 제도이다.(윤리성 제고)
6) 공공관련기관 행동강령 표준(안)
“공직유관단체 행동강령 권고안”을 3종류를 제정하여 각 해당기관에 그 표
현실속에서는 양보다 자발적인 희생, 배려와 같은 이타적 행동이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의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 흥미로운 점은 카네기와 같은 대 부호들은 거대한 부(富)를 쌓았을 때보다는 그 부(富)를 좋은 일을 위해 베푸는 과정에서 행복(幸福)을 느끼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지동설을 주내용으로 한 이 책의 간행을 단념, 그 대신 1637년 《방법서설》 및 이를 서론으로 하는 《굴절광학》《기상학》《기하학》의 세 시론을 출간하였다. 1641년 형이상학의 주저 《성찰록》, 1644년에는 《철학의 원리》를 출간하였다. 이를 전후하여 데카르트 사상의 혁신성이 세상의 주목을 받
자발적인 참여와 학습을 통해 유해한 환경에 대한 분석·조절 능력을 키우고, 스스로 생활습관을 개선해 나가도록 돕는 아동청소년 보호 프로그램이다. Y4P*의 줄임말이기도 한 YP는 규제중심의 보호정책에 대한 대안적 접근방식의 청소년 보호활동으로 지난 2003년 개발되어 그동안 전국 289개 학교와 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