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무(樂舞), 음악사(音樂史) 등등 광범위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는데, 이 것은 우리의 전통음악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문헌이다.
이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에서는 67종의 악기를 만든 재료에 따라 8가지 즉 8음(八音또는 八部)으로 구분하였다.
1. 금부(金部)
편종(編鐘), 특종(特鍾), 방향(方響),
제례악>의 일본 공연은 해외 문화상품화에 성과를 이룬 연주회로 호평을 받았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1. 향악, 당악, 아악
향악은 당악이 들어오기 이전의 순수한 재래음악과 당 이전의 서역지방에서 들어 온 음악을 포함하는 말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민간음악은 포함하지 않으며, 주로
1. 중국문학의 특수성
? 중국 문학의 특징
1. 역사적 연속성
2. 넓은 영토에서 오는 지역적 특성
- 황하유역 북방
- 장강 이남의 남방
3. 이중적인 계층구조에 따라 형성된 이중적 구조
- 상류사회의 문학
- 하층사회의 문학
4. 한자의 특성
2. 신화(神話), 중국문명의 기원
? 신화(神話)의 정의
1. 일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의 편찬 과정과 내용
- 목 차 -
1. 들어가며
2. 『악장가사』
2.1. 소개
2.2. 편찬 과정
2.3. 내용
3. 『악학궤범』
3.1. 소개
3.2. 편찬 과정
3.3. 내용
4. 『시용향악보』
4.1. 소개
4.2. 편찬 과정
4.3. 내용
5. 나가며
1. 들어가며
『악장가사(樂章歌詞)』, 『악학궤범(樂
《고려사(高麗史)》악지(樂志)
-속악(俗樂)조-
목차
1. 들어가며
2. 《고려사》악지
1). 목적
2). 구성
3. 속악조
1). 목적 및 구성
2). 내용 분류
4. 나가며
1. 들어가며
고려가요는 신라의 향가와 조선조의 시가를 잇는 위치에서 한국 시가의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고려시대의 시가로는 경기체가, 향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