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화상대주의의 비판과 보편론자의 대응
1947년 미국 인류학회 AAA 문화상대주의 주장, ‘보편’인권에 반대한다는 선언
1970년대부터 인권의 보편주의 주장을 비판하는 것 본격화 되었다. (일반 지성계, 대중매체, 정치 등을 통해)
▶상대주의의 2가지 종류
1)메타-윤리주의적 상대주의
-인권은
- 세계인권선언의 보편주의적 경향에 대한 최초의 공격은 인류학계 1947년 미국인류학회(American Anthropological Association:AAA)는 멜빌 허스코비츠(Melville J. Herskovits)의 주도로 보편인권에 반대한다는 선언을 내놓았다. 이후 1970년대부터 인권의 보편주의 주장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일반 지성계, 대중매체, 정
지성계, 특히 시단의 새로운 황금기를 구축했던 여러 시인들과 예술가들은 스페인을 떠나 망명길에 오른다. 전쟁이 끝난 후 “스페인은 국제 사회로부터 고립되어갔으며 문학이라고는 없었다. 죽음의 홍수에 희생되지 않은 자들은 국외로 망명했다. 유럽 최고의 위대한 감성시인이며 상징주의자로 추
지성계의 유명인사로 부상했으며 그 명성은 그가 죽을 때까지, 그리고 오늘날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3대 저작을 출간하고 사망할 때까지 근 15년간 로크는 매우 다양한 영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다. 그는 각종 경제정책에 대한 정부의 자문에 응했고, 1696∼1700년에는 통상과 식민지를 담당한 핵심부처의
지성계의 여왕이라는 숱한 별명과 명성을 얻었다. 저서로는 전미도서비평가협회상 비평부문 수장작「사진에 관하여」와 전미도서상 소설부문 수상작「미국에서」를 비롯해 4권의 평론모음집, 6권의 소설, 4권의 에세이, 4편의 영화각본, 1편의 희곡 등이 있다.
은 이렇게 말한다. 연민은 우리의 무능력
1. 생애와 저술
메를로-퐁티는 사르트르보다 3년 늦은 1908년 유복한 가톨릭 집안에서 태어났다. 1930년 프랑스의 인문학적 천재들을 배출한 파리고등사범학교를 졸업한다. 그가 사르트르를 만난 것은 이 곳에서인데, 이 만남은 프랑스 지성계를 장식한 두 스타 간의 다행과 불행을 동시에 선사하는 계기
지성계의 주요 대변자들과 학문적인 교류를 도모하였다. 샤프츠버리는 1673년 왕의 은총을 상실하는데, 한 번 더 재기에 성공하고 나서는 다시 음모죄로 런던탑에 유폐당했다. 네덜란드로 도망간 그는 1682년 거기에서 사망하였다.
로크가 과연 찰스 2세에 반대하는 정치활동에 참여했는지 여부는 오늘
0 발도르프의 창시자 루돌프 슈타이너
-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사진)는 오스트리아에서 가난한 철도 공무원의 아들로 태어나 19세기 말~20세기 초 유럽 지성계에 큰 영향을 끼친 사상가이다.
-‘인간의 정신세계에 대한 과학적 탐구’라는 ‘인지학’을 제창한 그는 자유롭고 새로운 인간교육을 위
1. 문화상대주의의 비판과 보편론자의 대응
1947년 미국 인류학회 AAA 문화상대주의 주장, ‘보편’인권에 반대한다는 선언
1970년대부터 인권의 보편주의 주장을 비판하는 것 본격화 되었다. (일반 지성계, 대중매체, 정치 등을 통해)
▶상대주의의 2가지 종류
1)메타-윤리주의적 상대주의
-인권은
Ⅰ. 시작하는 말
존 듀이(John Dewey, 1859-1952)는 금세기에 미국의 새로운 문화와 민주주의, 교육사상의 형성에 많은 영향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세계의 학문과 지성계에 새로운 충격을 안겨 주었다. 그가 활동하던 당시에 그의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도 다양하게 제기되었으나, 1960년대에 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