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주의의 비판과 보편론자의 대응
1947년 미국 인류학회 AAA 문화상대주의 주장, ‘보편’인권에 반대한다는 선언
1970년대부터 인권의 보편주의 주장을 비판하는 것 본격화 되었다. (일반 지성계, 대중매체, 정치 등을 통해)
▶상대주의의 2가지 종류
1)메타-윤리주의적 상대주의
-인권은 서구에
상대주의의 비판과 보편론자의 대응
1947년 미국 인류학회 AAA 문화상대주의 주장, ‘보편’인권에 반대한다는 선언
1970년대부터 인권의 보편주의 주장을 비판하는 것 본격화 되었다. (일반 지성계, 대중매체, 정치 등을 통해)
▶상대주의의 2가지 종류
1)메타-윤리주의적 상대주의
-인권은 서구에
서구 국가와 사회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아시아적 가치'의 우월성을 주장하고 있다.
이상의 관점들은 동서양간에 인권문제를 둘러싼 논쟁을 더욱 가열시키고 있으며 동서양 정책 입안자들에게 나름대로의 논리를 제공하며 진행되고 있다. 아시아적 가치를 강조하는 측에서는 유교문화의 차별성을
인권과 문화상대주의인권의 사회의 역사와 문화․경제․정치적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하는 특수성의 주장은 그 개념이 보여주는 대로 인권의 관념이 국제적 차원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것이다. 말하자면 서구적 기원의 인권이 기타 세계에서 갖는 적합성 문제인 것이다. 정진성, “
문화적 상대주의의 문제, 공동체와 개인의 권리 문제, 민주주의의 가치와 체제와 제도의 문제, 인권과 주권의 문제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시아적 가치와 민주주의의 양립가능성 문제들이 제기될 수 있을 것이다.
이제부터 이런 문제들과 관련하여 한번쯤 심도 있게 생각해 보고자 한다.
2장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