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이라는 비난은 그런 당대의 충격과 혼란을 짐작케 해주는 사례들이다.
그 동안 이 작품은 순수문학이나 본격문학에 비해서 한 단계 낮은 작품으로 평가되어 왔다. 문학사에서 간혹 언급되거나 1950년대 문학을 다루면서 부분적으로 언급될 뿐이지 본격적으로 거론된 경우가 거의 없었으며, 통속
통속소설은 대부분 멜로드라마틱하다. 하지만 꼭 그러라는 법이 있나? 약간 입맛이 까다로운 통속소설 독자들은 멜로드라마의 “문법”에서 한 발짝 두 발짝 벗어난, 슬그머니 리얼리즘의 냄새를 풍기는 소설을 환영할 것이다.
2) 대원칙: Show, don’t tell
독자가 원하는 것은 신선하고 흥미로운 경험
소설 개관
소설은 인간의 한살이에 대해 알고 싶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발생된 문화 양식의 하나다. 그러므로 작가는 인간이 세계와의 대면에서 세계를 인식하는 여러 현상 방식들을 제공하게 된다.
즉, 소설에서 주인공의 삶이 인간 성정에 의해 문제가 되더라도 타인의 성정(대개 윤리․
소설, 통속소설, 호스티스 문학’이라는 낙인
1972년 9월 5일~1973년 9월 1일 <조선일보> 연재 소설
1973년 단행본 출간
1974년 영화로 제작
작가의 말 中,
“ 어째서 우리나라에는 주인공 이름이 기억되는 문학작품이 없는가.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 벌>에서는 쏘냐가 나오고 톨스토이의 <부활>에서
소설을 놓고 국제 토론회를 개최했다는 요지였다. 김용의 소설이라면 당연히 무협소설을 말한다. 기자는 이런 행사 자체가 이해가 되지 않았던지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김용이라면 한국인들에게도 친숙한 이름이다. 하지만 무협소설은 우리 문단에서 문학의 범주에 포함시키지 않는 통속소
소설은 가장 늦게 발현하여 지금까지 독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오고 있다. 소설이 문학의 한 장르로 이어지면서 끊임없이 논쟁이 되어온 것은 소설의 순수성이다. 본격소설과 순수소설, 통속소설과 참여소설 사이에서 진정한 소설의 위치를 찾으려 했던 모습들은 지금의 소설이 존재하게 만드는 이
통속소설은 폭력과 범죄를 다루는 그의 취향을 부추겼다. 이 형성기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지만, 그는 밤이 되면 동료 사관생도들과 함께 밖에 나가 맛있는 음식과 술, 재미있는 대화 및 음악과 연극을 즐기고 여자들을 사귀었던 것 같다. 그는 또한 명성과 자기희생적인 행위 및 이상주의적인
소설적 측면에 집중되어 있었던 박태원에 관한 연구는 근래에 들어서는 상대적으로 저평가를 받았거나, 주목받지 못했던 작품들까지 확산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성향은 크게 다섯 가지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먼저 박태원의 통속소설은 작품의 의미를 재탐색하는 논의들이 활발하게 진행되
소설로 불리는 소설 흐름의 대표작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작품은 유부남과 미혼녀 '나'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그리고 있다. 그러나 여러 통속소설에서 여러 번 소재로 다루어졌기에 식상할 뻔했던 이러한 이야기는 순진하고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차츰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세계 내에서의
소설이 된 <깊은 강>을 발표했다. 이 작품으로 마이니치 예술상을 수상하고 영국 등 해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1996년 폐렴에 의한 호흡부전으로 사망했으며 생전의 뜻에 따라 <침묵>과 <깊은 강> 두 권이 관 속에 넣어졌다. 엔도 슈사쿠는 종교소설과 통속소설의 차이를 무너뜨린 20세기 문학의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