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조선 후기 소설가이자 유학자였던 김만중은 1687년 9월에서 1688년 11월 사이에 유배지였던 선천에서 <구운몽>을 저술 하였다. <구운몽>은 17세기 초반의 비판적 사대부의 세계관을 반영한 ‘한문소설’에서 17세기 후반 이후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낭만적ㆍ통속적 소설’로 넘어가는 분수령적
소설은 독자의 흥미에만 초점을 맞춘 오락문학에 불과해’
‘순수 문학과 비교해서 수준 미달의 문학이지’
‘추리소설이라고 하면 그냥 읽기에 가벼운 책 아니겠어?’
‘추리소설은 대중의 기호에 부합된 상품일 뿐이야’
등과 같다. 즉, 추리소설은 통속소설이고 대중 문학일 뿐이라고 생각하
통속소설을 쓰는데 전념하다시피해서 인기인이 되고자 했다. 친일적인 경향을 띠어서 개화를 역설하는 것을 잊지 않으면서, 남녀의 애정 소설을 흥미롭게 꾸며 신소설의 독자를 사로잡는 데 힘썼다. 그는 장면의 생생한 묘사와 애정의 기구한 이야기를 통해 당시의 사랑에 대한 기성세대의 도덕과 새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빙랑장 주인」「천변풍경」등 전시대와 구별되는 새로운 소설들을 발표한다.
1940년 전후 일본의 군국주의강화로 문학에 대한 검열이 심해지자 새로운 출구로 「지나 소설집」「수호전」「서유기」등의 중국소설 번역에 몰두하거나 통속소설 「여인장」,친일소설「아세
통속소설을 쓰는데 전념하다시피해서 인기인이 되고자 했다. 친일적인 경향을 띠어서 개화를 역설하는 것을 잊지 않으면서, 남녀의 애정 소설을 흥미롭게 꾸며 신소설의 독자를 사로잡는 데 힘썼다. 그는 장면의 생생한 묘사와 애정의 기구한 이야기를 통해 당시의 사랑에 대한 기성세대의 도덕과 새
소설은 통속화 된 <신소설>이라는 왜곡된 모습으로 명맥을 부지할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우리 신소설은 통속적으로 변해갔고, 민족의식의 부재로까지 나아간다. 하지만 지식인층의 각성이 일어나고, 신지식층 계몽소설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이후의 글에서
통속소설을 쓰는데 전념하다시피해서 인기인이 되고자 했다. 친일적인 경향을 띠어서 개화를 역설하는 것을 잊지 않으면서, 남녀의 애정 소설을 흥미롭게 꾸며 신소설의 독자를 사로잡는 데 힘썼다. 그는 장면의 생생한 묘사와 애정의 기구한 이야기를 통해 당시의 사랑에 대한 기성세대의 도덕과 새
통속적인 야담소설가로 밀어뜨리고 끝내 친일문학가라는 늪으로까지 그를 끌고가, 죽음에 이르기까지 삶의 파탄이 가져다 준 희극적인 비극의 운명은 그칠 줄 몰랐다.
▶ 김동인의 작품과 경향
① 자연주의 :『약한 자의 슬픔』(1921), 『감자』(1925)
② 낭만적 사실주의 :『배따라기』(1921)
③ 유
소설, 또는 고증이 무시된 저급의
역사소설 등이 양산되었다. 이 후 독재의 종식과 맞물린 자유의 바람과
TV 등 대중 매체의 대량 보급은 광고의 발달과 함께 대중들의 현실
인식을 흐리게 하는 통속적인 로맨스 소설과 무협 소설 등의 인기를
증폭시켰다.
인물의 변화
<영화에서 변형된 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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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은 천박하거나 통속적이지 않다. 아니, 지적이기까지 한 것이 이문열 소설의 특색이다. …이문열이 오랜 시간동안 독자들의 사랑을 받는 대중작가이면서도 평론가들의 관심 영역 밖으로 떨어지지 않고 본격문학의 작가로 대우 받는 것은 그런 탓도 클 것이다. 그의 소설을 읽고 있으면 지적인 충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