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평음, 경음, 격음은 모두 음악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음악의 리듬과 템포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평음은 매우 균일한 간격으로 이루어진 리듬으로, 일정한 박자와 템포를 갖추고 있다. 경음은 평음보다 더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리듬으로, 빠른 템포와 박자를 갖고 있다. 격음은 경음보다
한국어 발음교육론
한국어 학습자의 평음/경음/격음 구별과 관련된 오류 예시를 5개 이상 들고, 이에 대한 교육 방안을 제시해 보자.(중국어권, 일본어권, 영어권 학습자 중 한 집단을 선택하여 작성할 것)
Ⅰ. 서론
오늘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은 학문으로서의 의미와 교육 영역으로서의 뜻을 가진
한국어 학습자의 평음/격음/경음을 구별과 관련된 예시를 5개 이상 들고, 이에 대한 교육 방안을 제시해보자.
한국어와 중국어의 자음 체계 대조
자음은 공기가 폐에서부터 입 밖으로 나올 때 장애를 받는 소리이다. 한국어 <표준 발음법>에 제시된 자음은 /ㄱ, ㄲ, ㄴ, ㄷ, ㄸ, ㄹ, ㅁ, ㅂ, ㅃ, ㅅ, ㅆ, ㅇ,
목과 입 그리고 혀 따위의 발음기관에 의해서 구강 통로가 좁아지거나 혹은 완전히 막히는 등의 장애를 받으면서 나는 소리를 말한다. 그리고 자음도 역시 다양한 분류가 존재하는데 이번 시간에는 평음과 격음 그리고 경음을 중심으로 하여 외국인 학습자가 경험하는 오류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음운의 교체
1. 머리말
2. 평음화
3. 동화
4. 경음화
5. 반모음화
6. 원순모음화
7. 비원순모음화
8. 단모음화
9. 맺음말
<목 차>
1. 머리말
형태소와 형태소가 통합하는 경우에, 그 경계에 있는 음운이 다른 음운으로 변동하는 것을 ‘교체’라고 한다. 이러한 음운의 변동 즉 음운과정을 좀더 주의 깊게 관찰
어두 ㅅ 의 음가와 자질
- 사이시옷과 합용병서를 중심으로
1. 중세국어에서 보이는 된소리
훈민정음의 초성 체계에 의해서 후기 중세어에 있어서는 평음 ‘ㅂ ㄷ ㄱ ㅈ’과 유기음 ‘ㅍ ㅌ ㅊ ㅋ’의 양계열의 존재는 쉽게 확인된다. 그런데 어휘에 있어서 유기음의 출현은, 특히 어두에 있어서는, 평음
1. 우리나라 말의 자음의 음향음성학적 특성
마찰음은 기류가 통과하는 통로를 일정 정도 이상 좁혀서 난기류가 생성되는 소리입니다. 이러한 소리에는 어두 초성과 어중 초성의 평음, 경음, 치경 마찰음이 포함됩니다. 평음 마찰음은 발음기관 간의 접촉으로 기류를 흐르게 하며, 예를 들어 /s/와 /sh/
평음-경음-격음의 대립일 것이다. 중국어 또한 한국어의 자음 체계와는 다르게 유기음-무기음의 대립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언어 중 하나이다. 때문에 한국어 자음의 평음-경음-격음 대립을 학습하기 어려워하는 경향이 없지 않다. 다음에 제시할 파열음 교육도 한국어 자음 구조를 바탕으로 한 교육
평음과 결합하여 격음을 만드는 것.
②이 소리가 갖는 무성의 평음적 특성.( 평음은 유성음 사이에서 유성음화되는데, /ㅎ/는 같은 환경에서 탈락 또는 약화된다.)
ex) 향기[향기] 좋아[조아]
받침 /ㅎ/ 발음의 원리
1)격음화
① 받침ㅎ+ㄱ, ㄷ, ㅂ, ㅈ→ㅎ 탈락+ ㅋ, ㅌ, ㅍ,ㅊ(조항1)
ex)놓고[노코]
-겹자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