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국어의 폐쇄음은 평음, 경음, 격음의 세 계열로 나누어지며 이 세 계열은 전통적으로 평음을 원음소(原音素)로 하여 有氣性을 相關徵標로 하는 격음과, 긴장성(緊張性)을 相關徵標로 하는 경음이 相關束을 이루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국어 폐쇄음의 음성적 특징을 포괄적으로 논의한 최초의 논문
Ⅰ. 발표 준비
1. 주제선정 과정 및 목적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 교육은 세계를 무대로 그 대상과 방법, 교재 등이 다양해지면서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다민족, 다문화 국가로 접어든 한국사회를 통합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인지되고 있다. 이러한 한국어교육의
1. 서론
본 연구의 전사 대상은 김병욱 PD가 연출한 ‘지붕 뚫고 하이킥’이다. 이 작품의 선정 이유는 이 작품이 시트콤(Sit-com)이라는 장르의 특성상 극의 전개와 장면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어 짧은 시간에 다양하고 자연스러운 발화를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몇
근대 국어는 시기상으로 볼 때 임진왜란 직후인 17세기 초부터 19세기 말까지의 국어를 가리킨다. 이 시기는 중세 국어의 연장선상에 있는 시기이면서 현대 국어와 가장 가까운 시기라는 점에서 우리말의 변화 양상을 확인할 수 있는 시기이다. 따라서 근대 국어에 대한 이해는 중세 국어와 현대 국어에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한 나라의 언어를 올바르게 발음한다는 것은 그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화자에게 있어서도 그리 쉬운 일만은 아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 한국어 표준 발음법을 제정하여 올바른 한국어 발음을 권장하고는 있지만, 언어라는 것이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생활과 밀접하
1. 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10점)
음운론은 자음, 모음, 강세, 음장, 음절 등과 같은 음운단위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분야다. 한글은 자음과 모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글의 자소는 각 자소에 대응하는 음소를 가진다(예: ‘한글’의 ‘ㅎ’는 /h/,’ㅏ’는 /a/, ‘ㄴ’은/n/, ‘한글’→[
서론
한국어 학습자들의 발음교육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배울 때 실수를 많이 하는 것은 평음, 경음, 격음이라고 한다. 평음, 경음, 격음은 인식하고 발음하기 어려워 한국어 학습자에게 자주 나타나는 오류 유형 중 하나다. 한국어의 장애음 중 파열음과 파싱은 평음, 경음, 격음
평음, 경음, 격음이 있는데, 본론으로 넘어가 평음, 경음, 격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여 그에 따른 발음 교육 방법론을 제시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말소리의 중요성
음성을 그저 당연한 것으로 치부하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왜냐하면 인간이 낼
1. 서론
평음, 경음, 격음은 모두 음악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음악의 리듬과 템포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평음은 매우 균일한 간격으로 이루어진 리듬으로, 일정한 박자와 템포를 갖추고 있다. 경음은 평음보다 더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리듬으로, 빠른 템포와 박자를 갖고 있다. 격음은 경음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