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로지기 틸
Bahnwarter Thiel
작가
작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Gerhart Hauptmann)
1862. 11. 15 ~ 1945. 6. 6
독일의 극작가, 소설가
자연주의 연극의 형성과 발전에 기여
1888년 선로지기 틸, 1892년 직조공들 발표
1912년 노벨문학상 수상
*티일
온순하고 성실한 선로지기
착하고 가녀린 아내인 민나와 사별 후 둘 사이
센세이션
종래의 전통극을 부정하고 독백과 관객에 대한 무관심과 욕을 연극으로 연출
대부분의 작품에서 형식파괴적,언어실험적
1966년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상 수상
1972년 ‘게오르크 뷔히너’ 상 수상
대표작 : 《관객모독》 , 《카스파르》
《미성년은 성인이 되고자 한다》
하우프트만상>을 수상하였고 희곡 《카스파》(1968), 시 《내부 세계의 외부 세계의 내부 세계》(1969),소설 《긴 이별에 대한 짧은 편지》(1972), 방송극 등 장르를 넘나드는 왕성한 창작력을 선보인 바 있다. 1973년 <쉴러 상>,<뷔히너 상>을 수상하였으며 1987년에는 빔 벤더스 감독과 함께 시나리오 《배를린
하우프트만의 〈직조공들〉, 토마스 만의 〈파우스트 박사〉 등이 있고, 한국소설 가운데 염상섭의 〈삼대 三代〉, 채만식의 〈탁류〉·〈천하태평춘 天下太平春〉 등이 이에 속한다.
사회주의 리얼리즘
1934년 제1회 소비에트 작가회의에서 공식용어로 채택되어 기본 창작방법으로 받아들여졌다. 그
동시에 무자비하게 착취하면서 언제나 남녀 친구들을 - 가장 중요하기로는 엘리자베트 하우프트만 (1924년부터 브레히트가 죽을 때까지)과 마가레테 스테핀 (1932년부터 1941년 요절할 때까지)을 - 직접적인 협력자로 참여시켰다. 이것 또한 문학과 사회의 변화된 관계에 대한 통찰에서 이루어졌다.
드라마의 시도 중에서 아마도 하우프트만만이 사실을 자연주의의 폭넓은 선입견과 자연주의 극이 요구하는 순간적으로, 공간적으로 세련된 행동을 조화시키는 데 있어 성공한 유일한 사람이었던 것 같다.
자연주의 드라마에 있어서 러시아의 영향은 톨스토이의 「어둠의 힘」이 나오면서부터이다.
하우프트만, 슈니츨러, 버나드 쇼, 체홉은 그러한 근대극의 개념을 보다 확고하게 정립시킨 극작가들이다.
이중에서도 입센은 작품세계의 정수라 할 수 있는 근대극 정신이 가장 두드러진 점에서 근대극의 비조(鼻祖)라고 지칭받기에 이르렀다. 입센의 희곡문학이 조국 노르웨이보다 다른 나라 연극
1. 연극의 기원
연극 발생의 틀은 세계 어느 곳의 연극에서나 공통으로 찾아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국중대회?영고 ?동맹 ?무천등 기록에 나타나 있는 여러 고대 제의는 가무백희를 연행하였다고 전해지며 연극과 무용, 또는 음악의 기원이 여기에서 비롯되었음을 쉽사리 알 수 있다. 그리고 한국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