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낭만주의 문학이 세력을 잃고 사실주의 문학이 대두하였다. 사실주의란 말은 보래 화가 G.크르베의 화풍에서 유래하여 문학에 적용된 것인데, 특히 소설에서의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 시기의 대표적 작가로는 G.플로베르․소(小) 뒤마․A.도데․G.모파상․공
Ⅰ. 개요
자연주의가 초창기에는 많은 사람들에게 단순한 사실주의의 극단화 정도로 이해되고 있었지만 시간이 지난 후 그것은 단순히 옛 양식을 새로운 소재에 적용한 것 이상이라는 것이 드러나게 된다. 오히려 그것은 단지 특정한 시기에만 가능했던 전 유럽적 현상으로서, 그 바탕에는 자연과학과
‘깡동 자른 머리 아래로 갸름한 목이 흘너내려간 것은 누구나 볼 ㅅ대에 신션한 늣김을 줌니다.’ 안석주, 「단발을 햇스면」,『신여성』,3권 8호, 25년 8월, pp. 48~9.
‘아모리 남녀평등이 되었다고 여자가 남자가 되는 것은 안이지요.(중략) 여성의 특징을 일치말고 외관에 잇서서만 남달리 차리지
(4) 제2차 세계대전 이후
2차 대전 이후 독일의 연극계는 냉전체제의 영향으로 동서로 양분된다. 동독에서는 브레히트의 영향으로 서사극 계열의 정치성을 띤 연극이 주류를 이루었고 서독에서는 보르헤르트 등의 소위 전후 드라마가 많이 쓰여 졌다. 50년대에는 세계적 조류에 부응하여 부조리극이
⑤ 게르니카
게르니카 / 파블로 피카소 / 캔버스에 유채 / 349x775 / 1937년 /
레이나 소피아 국립미술관, 마드리드 /
1937년 4월 26일 게르니카는 독일 나치에 의해 무참히 짓밟힌다. 군사 지기도 주요 도시도 아닌 스페인 북부 바스크 지방의 작은 마을 게르니카에 독일 나치의 콘도르 비행단이 무차별
Ⅰ. 서 론
우리의 인생사는 즐겁다가도 먹구름이 끼게 되는 희극일 수도 있고 비극일 수도 있다. 그래서 인생은 각본없는 드라마로 볼 수 있다. 그 인생에 희극의 주인공이 될 것인가? 비극의 주인공이 될 것인가는 자신의 노력여하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희극과 인생은 느끼는 사람에게는 비극(悲劇)
극단 사람들에게 <갈매기>를 읽어주는 체홉
2.2. 안톤 체홉(Anton Pavlovich Chekhov, 1860-1904)
체홉
안톤 체홉은 자신의 희곡에서 세기의 전환기에 러시아 지방에 살던 평범한 사람들의 ‘조용한 절망’에 대한 삶을 그렸다. 체홉의 등장인물들인 지방 귀족, 작가, 교수, 의사, 농부,
Ⅰ. 독일문학의 성격
현재 영미 언어권 나라들에서 행해지는 German Studies로서의 독일학은 영미식의 명칭이 알려주는 바와 같이 일정한 테제와 이론적 틀에 따른 연역적 학문연구의 방법론에 근거하고 있다기 보다는, 독일의 문학, 역사, 문화, 철학, 사회, 경제, 정치, 과학기술, 교육 등을 망라하는 독
<줄거리>
알코올 중독자 아버지와 정신병원에서 삶을 마감한 미혼모 사이에 태어난 제르베즈는 소아마비로 인해 한 쪽 다리를 약하게 절지만, 눈에 띄는 외모를 가졌다. 그녀는 어린 나이부터 술에 손을 대고, 열 네살에 랑티에의 유혹에 넘어가 임신하여 일찍 두 아이의 엄마가 되지만 새로운 운명을
- 영화 속에 비추어진 슈타지 동독의 국가 공안국 (독일어: Ministerium für Staatssicherheit; 약자 MfS)은 슈타지 (독일어: Stasi, 국가공안을 뜻하는 Staatssicherheit에서 유래)로 흔히 알려져 있다. 초기에는 국가공안국(STASI)을 국가공안보위(독일어: Staatssicherheitsdienst)의 약자로 칭하기도 하였다. 국가공안국은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