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낭만주의 시대
계몽사상으로 대표되는 18세기의 이성적 합리주의 사상을 통하여 프랑스대혁명과 근대시민사회의 형성을 가져왔다. 하지만 계몽주의에 대한 반동과 혁명·전쟁으로 인하여 19세기 초는 이전의 이성보다 정서·감정·본능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계몽주의 시대에 유행한 사조는 고
1) 그 용례와 역사
원래 ‘자연주의’란 유물주의, 쾌락주의, 혹은 여러 형태의 세속주의를 뜻하는 것으로 고대철학에서 사용되던 말이며 이러한 본래의 의미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다. 18세기 사상가 홀바하는 자연주의를 정의하여 인간을 可知的인 형상세계, 즉 자연을 규제하듯이 인간의 삶을 좌
- 생애
‘가곡의 왕’ 슈베르트는 1797년 1월 31일 교사이며 견실한 가톨릭교도인 아버지 프란츠 테오도르와, 슐레지엔지방 출신의 어머니 엘리자베트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려서부터 아버지에게 바이올린의 기초를 배운 뒤, 리히텐탈교구 교회의 오르가니스트 M. 홀처에게 바이올린, 성악 오르간을
Ⅰ. 개요
우리는 동화를 왜 해석하는가? 그것이 현재의 우리의 삶에 어떤 방향으로든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동화가 외적인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묘사하면서도 실은 아이들 마음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랑·질투·모험 같은 것을 재미있게 그려내고 있는 것이라
Ⅰ. 문학표현과 비유
그림 Grimm 사전에 의하면 비유는 “형상, 닮은 모습, 모상, 초상, 형태, 현상 bild, ebenbild, abbild, bildnis, gestalt, erscheinung”을 의미하는 고고지 독일어 galîhnissa, galîhnissi에서 유래하며, ‘다른 것에 유사하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현재 주로 사용되는 ‘비유적인 말’로써
Ⅰ. 개요
비극은 인간이 당면한 삶의 조건중의 하나인 고통의 실체를 파악해보려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고통의 원인은 무엇인가, 주인공에게 닥친 불행을 어떻게 해석해야할까? 그 고통은 과연 피할 수 있는 것일까?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등등의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해 논쟁하고 관찰하는
Ⅰ. 서구(서방, 서양)의 사실주의
1830년대부터 20세기 초까지 서구세계의 지배적인 문학사조는 사실주의였다. 고전주의는 이제 완전히 후퇴하고 낭만주의도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그 기세가 두드러지게 꺾였다. 1870년경에 이르기까지 작가들은 한편으로는 자연과학의 발전과 철학적 합리주의 경향에
Ⅰ. 개요
자본주의 체제 변동과 관련하여 세계체제분석내에서는 현 국면 시공간 혹은 위기와 관련해서 반체제운동론이 제기되어왔다. 자본주의 세계체제가 여러 유형의 불의를 내장하고 있는 사회체제이기 때문에 그것이 전개됨에 따라 필연적으로 그에 저항하는, 즉 반체제운동들을 창출하며 이들
Ⅰ. 서론
청년 릴케는 린쯔의 상업학교시절을 1년 정도로 끝나고 1895년 프라하대학에 입학한다. 이 시기에 릴케는 문학적 열정과 포부로 가득 찬 젊은이였다. 대학생활의 의무를 하면서 작가, 예술가, 연극인들과의 활발한 교류, 교제 등을 했다는 점은 우선 먼저 릴케가 결코 천성적으로 소극적이고
유아문학의 역사-
▶유아문학, 아동문학은 처음부터 어린이를 위해 쓰여진 것은 아니었다. 각 나라 민족들은 이 세상 및 자연 현상과 가족 그리고 종족의 기원에 대해서 그들 나름대로 설명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하여 원시시대의 씨족 사회에서는 족장이나 연장자들이 항상 전승문학의 전수자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