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염상섭의 근대소설 만세전 작품분석
<만세전>은 1922년 7월 신생활에 연재되다 9월호의 3회분이 총독부의 검열에 의해 문제가 중단되었다. 이후 1924년 시대일보(1924.4.6~6.7 총 59회)에 다시 연재가 되어 완성되었다. 이는 다시 작가에 의한 약간의 수정을 거쳐 같은 해 고려공사에서 단행본으로 묶여
만세전(萬歲前)》,《잊을 수 없는 사람들》,《금반지》,《고독》과 장편 《삼대(三代)》등이 있고, 8·15광복 후에도《두 파산(破産)》,《일대의 유업(遺業)》,《짖지 않는 개》등의 단편과 장편《취우(驟雨)》등이 있다. 자연주의 및 사실주의 문학을 이 땅에 건설한 최초의 작가로서 김동인(金東仁)·현
만세전〉이 특히 주목된다. 이 작품은 3·1운동 직전의 시대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주인공인 동경 유학생이 조선에 있는 아내가 위독하다는 전보를 받고 귀국하는 동안 목격하게 되는 여러 가지 현실의 문제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식민지적 현실에 대한 사실적 인식이 이 작품에서처럼 구체화
I. 작가소개
횡보 염상섭은 1897년 8월 30일 출생으로 서울 종로구 필운동 야 조현 고가나무골에서 태어났다. 자는 주상(周相)이고 본관은 파주(坡州)이다. 모친은 경주 김씨이며, 본명은 상섭(尙燮), 필명은 상섭(想涉), 횡보(橫步), 제월(霽月)이다. 8세 때부터 조부로부터 한문을 배웠다. 그는 1907년 11세에
Ⅱ. 줄거리
일본에 유학 중인 '나'(이인화)는 서울에 있는 아내가 위독하다는 전보를 받고 연말 시험도 포기한 채 귀국한다. 사회의 여러 가지 모순을 고쳐야 된다고 생각하면서도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자신에 대한 불만과 원만하지 못했던 부부 관계 등으로 '나'의 마음은 음울하다. 뚜렷한 목적
Ⅰ. 서 론
대체로 우리 나라의 근대화는 외세에 의해 침탈 당하는 과정에서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주체적인 발전의 개념이 아닌 이끌려 가는 수동의 개념인 것이다. 이러한 근대화의 분수령이 바로 1894년의 갑오경장과 갑오 농민 전쟁(동학 농민 전쟁)이다. 이 시기를 중심으로 그 이전(
1.무정에서 철도가 갖는 근대적 의미
-‘문명의 소리’그 소리가 요란할수록 그 나라는 잘된다.
철도의 등장은 시간과 공간적 차이를 소멸시켰다. 철도는 전통적으로 어느 만큼의 여행 시간 혹은 운송시간이 필요했던 주어진 공간상의 거리를 단숨에 극복할 수 있게 하였다. 철도는 적지 않은 공간
만세전』을 중심으로 하여, 일제강점기 시대를 사는 인물들을 욕망의 삼각형 분석을 이용해 어떻게 현실에 대응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표본실의 청개구리」와 『만세전』은 동시대에 쓰인 작품이지만 작품의 완성도와 주제로 나아가는 방법들이 다르기 때문에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만세전>과 <삼대> 및 <무화과>아 같은 문학사적인 작품을 발표한 중요한 작가이다.
염상섭 문학에 대한 연구는 크게 세 갈래로 대별되는데 우선 한국 최초의 자연주의 소설로 일컬어지는 그의 데뷔작 <표본실의 청개구리>와 자연주의에 대하여 언급한 그의 평론들과 관련한 문예사조적 측면에서의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