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장식
‘당신 그림은 장식적이야’라는 말을 듣는 화가는 대부분 모멸감을 느낀다. 장식은 뭔가 본질적이지 않은 부가적인 것이라는 생각과, 장식의 동의어로 쓰이는 ‘꾸밈’ 이라는 우리 말 속에 담긴 위선, 피상성 등의 뉘앙스가 있기 때문이다. 장식은 작품 내용의 진지함과 무관한 것으로 적
1. The basis on which posterity will rank our civilization is the quality of our ideas. Our position among civilizations is determined by the _________.
① location of our civilization ② value of our thought
③ influence we have ④ rigidity of our thought
⑤ quantity of our thought
2. As you drive a car on a straight road where the sun is beating down, you may seem to see a shim
- 헨리 프레드릭 아미엘(스위스 철학자,문학가:1821~1881)
* 질투는 천 개의 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한 가지도 올바로 보지 못한다. - <탈무드>
* 기도는 평화의 전주(前奏)며 능력의 서언(序言)이요, 목적의 서사(序詞)며 완성의 통로다.
- 피에르 아벨라르(프랑스 신학자:1079~1142)
* 참된 신념을 위하
디자인은 아름다움(美, beauty)과 기능(用, usefulness)의 조화를 본질적인 목표로 하여 일정한 관념을 실체화 하는 과정으로 형식과 기능의 합일(uniting form and function)을 의미한다.
디자인(design)의 어원은 ‘계획을 도표에 의해 표시한다.’라는 뜻의 라틴어인 데시나레(designare)로부터 유래 되었다고 할 수 있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英國文學槪觀-
가. Anglo-Saxon Period( -1100) : 고대영어
영어는 소위 Indo-European Language Families(印歐語族)에 속하는 언어들 중의 하나이다. 인구어는 Europe과 Indo에 산재한 대부분의 언어가 역사상 하나의 공통 기원을 지니고 있어서 붙여진 이름인데, 인구어族에 속하는 모든 언어의 근원이 되었다고 여겨
INTRODUCTION
The ten chapters that follow this introduction were first written, over about as many years, as lectures and essays for a variety of audiences and occasions. Assembled to form a book they present at once the problem of disjointedness and a tendency to repetition.
이 서문 다음에 나오는 10개의 장은 처음에는 다양한 청중들을 위한 강연들에 관하여
aesthetica는 그리스어로 감각적 지각을 의미하는 aisthesis를 어간으로 하는 조어로써 문자대로는 <감성학>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근대미학의 명명자는 “감성적 인식의 완전성”을 아름다움이라고 간주하고, 게다가 그 아름다움은 특히 문학의 영역에 있다고 생각했으므로 미와 예술을 감성적 인
1.헤겔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1 생애
Hegel, Georg Wilhelm Friedrich (1770~1831)
․ 독일 슈투트가르트 탄생
․ 1788년 튀빙엔 대학교 신학부에서 교육을 받았으나 목사직 포기
․ 1801년 예나(Jena) 대학교 입학, 이후 강사로 활동
․ 1806년 최초의 저서 『정신분석학』
Bamberger Zeitung 편집장
1. 들어가는 말
처음 감리교 신학대학원에 입학했을 때 소위 성서 비평과 관계된 강의에 참여하면서 우리는 모두 적지 않은 충격에 휩싸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역사적 예수연구, 토착화 신학, 다원주의 등 이름도 생소한 이론들을 접하면서 지금까지 쌓아 올린 신앙의 공력이 한꺼번에 무너지는 아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