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항문화.
대항문화(counter culture)는 시기적으로 1950년대 중반 이후 1970년대 초까지 진행된 문화현상이다. 1968년에 시오도어 로작(theodore roszak)에 의해 대항문화에 대한 본격적인 역사연구가 이뤄졌으며 로작은 『대항문화의 형성(The Making of Counter Culture)』에서 대항문화를 기본적으로 청년문화로
문화기술연감 2009)
□ C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C&D(Connect & Development)방식의 글로벌 개방형 연구개발 추진
- 민간과 정부의 역할분담 및 산․학․연 네트워킹 협력을 강화
- 정부는 중․장기 관점의 기초/원천기술 개발, 민간은 산업적 효과가 큰 응용/상용화 기술개발을 담당할 수
* 한국 락은 외국 락에 비해서 비주류에 속하고
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락 문화활동이 적다
* 80년대에 락 밴드들이 오버그라운드에서 인기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아이돌 그룹에 묻혀서 문화적 활동을 크게 못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외국 락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2002년 – 광장과 락 / 월드
얼마전까지 우리나라 대기업들은 기업문화를 변화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현재까지 나타난 결과에 비추어보면 그리 성공한 것 같지 않다. 우리의 기업문화가 어떠한지 철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고 단지 성공한 기업문화를 무리하게 받아들였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우리나라
한 류
(韓流:Korean Wave, Hallyu)
-대한민국의 대중문화 뿐만 아니라 한국에 관련된 것들이 대한민국이외의 나라의 사람드르이 기호에 맞게 상품으로 만들어져 대중적 인기를 얻는 현상을 의미
-한류는 1990년대에 파생된 신조어다. 한국문화의 영향력이 타국에서 급성장함에 따라 생긴 단어다.
1999년, 베
Ⅰ. 서론
1. 문화마케팅의 등장배경
세계적 커피 기업 ‘스타벅스’는 감성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 잡았고, 한국의 K-POP 열풍은 유럽을 넘어 남미에도 그 인기를 뻗치고 있다. 영화, 드라마, 공연 등 문화산업뿐 아니라 문화는 이제 소비자 생활의 전 영역에 걸쳐 있다. ‘제품’이 아닌
문화마케팅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가능한데요, 문화마케팅의 개념은 크게 ‘마케팅을 위한(Culture for marketing)’와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일반기업의 문화지원 및 문화경영을 전자로 본다면, 문화산업의 마케팅활동은 후자로 해
Ⅰ. 조직문화혁신의 개념 및 성격
1. 조직문화의 개념
(조직 전체와 구성원의 각종 행동에 직간접적으로,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는 기본 전제로서)
조직의 구성원들에 의해 지배적으로 공유되고 있는 가치관, 신념, 관습, 규범, 전통, 지식, 기술 등을 의미한다.
2. 조직문화 연구의 필요성
조직문화
문화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폭력이 문화로 깊이 자리 잡고 있는 것도 커다란 문제지만 폭력문화와 관련하여 또 다른 문제가 있다. 그것은 폭력문화에 대한 이중적 태도이다. 폭력을 대하는 사회적 태도도 일종의 폭력문화이기 때문에 굳이 구별할 필요가 없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필자는 우리사회
우리 사이에 분리가 존재하는 두번째 이유는 우리가 사회생활을 목적으로 만날 수 있는 기반이 부당할 정도로 편협하다는 것이다. 스포츠와 놀이의 결합은 영국의 모든 계급에 의해 널리 공유되고 있지만 정신적 쾌락과 정신 활동의 경우에는 상황이 매우 다르다. 이는 영국내 상대방의 교제와 취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