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견해
저는 현재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을 환경친화적으로 개발하자고 생각합니다. 공주시민들의 생각처럼 복구가 불가능한 곳이라면 환경친화적으로 개발을 해서 지역사회의 경제적 발전에도 기여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개발을 반대하는 이유는 계룡산의 환경을 파괴하고 예전
1. 머리말
《송서》〈백제전〉에서 비롯되어《양서》《남사》등의 남조계사서에 기록된 백제의 요서령유에 대한 기사는 일찍이 선각들에 의하여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이들의 견해를 종합하면 백제의 요서영유 사실에 대한 긍정설,부정설그리고 백제가 아닌 마한, 부여, 낙랑의 다른 세력이 주
왕권이 개입된 교섭일 경우에는 경제, 문화적 교류의 이면에는 강한 정치적 목적이 내재되어 있음을 간파하기 어렵지 않다. 즉 양자는 서로 표리관계에 있다고 보이며, 어떻게 보면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제, 문화적 요소가 그 수단으로서 작용하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古代의 한반도 삼국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왕궁리 5층석탑 앞에 섰을 때 정말 가슴 뭉클한 감동을 받았다. "아! 그것이었구나!"
나는 왜 백제 문화 탐방을 떠나는가? 무엇을 보고 생각해야 할 것인가가? 이러한 점들을 생각하고 떠난 것은 옛지명이 '사비'인 부여를 찾게 된 세 번째 탐방부터이다. 우리의 탐방은 의미 있는 여행이 될 것이다. 첫째
1. 日本이 숨쉬는 곳 - 백제
부여에서 외국인이 묵어갈만한 숙소는 부여 유스호스텔 정도일 것이다. 그런데도 부여는 오래 전부터 일본인 관광객이 끊임 없이 찾아오는 곳이다. 부여 유스호스텔 계단과 복도에는 여기를 다녀간 수학여행단의 단체기념사진이 죽 걸려 있는데 그들은 무 엇 때문에 불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