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라 향가 모죽지랑가의 배경설화
이 노래는 삼국유사 권 2 효소왕에 죽지랑 조에 실려 있다. 술종공이 朔州都督使가 되어서 임소에 가는 길에 그 때는 삼한이 병란이 있는 때라, 기병 삼천으로 호송하였는데, 죽지령에 다다르니 웬 한 거사가 그 산 길을 평평하게 다스리고 있었다. 술종공은 탄복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도되어왔다.
소위 문학사는 대부분 나라(奈良)시대, 헤이안(平安)시대, 가마쿠라(鎌倉)시대, 요시노(吉野)시대, 무로마치(室町)시대, 모모야마(桃山)시대, 에도(江戸)시대라는 구분
일본문학의 흐름은 일본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일본 문학의 흐름1은 근대이전의 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어 고대에서 근세까지의 고전문학, 즉 구전문학에서 기록문학으로의 이행에서부터 왕조 문학, 무사 문학, 서민 문학으로의 변천의 역사를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일본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도되어왔다.
소위 문학사는 대부분 나라(奈良)시대, 헤이안(平安)시대, 가마쿠라(鎌倉)시대, 요시노(吉野)시대, 무로마치(室町)시대, 모모야마(桃山)시대, 에도(江戸)시대라는 구분
정의 방침에 의한 것이었다.
대륙문화의 활발한 이입으로 도성의 규모·제도·문물이 모두 당풍화(唐風化)되었다. 이 시대의 문학이 한시문(漢詩文)의 전성기를 이루게 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9세기 초 《료운슈[凌雲集]》 《분카슈레이슈[文華秀麗集]》 《게이코쿠슈[經國集]》라는 칙찬 한시문집
의사소통은 음성언어와 서로 상보적 관계를 이루며, 주로 본능적이고 정의적인 것을 전달하기 때문에 내용보다는 표현 방법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는 의사소통에 있어서 둘 중 어느 것 하나라도 간과해서는 안 되며, 언어적인 것과 비언어적인 것을 아울러 생각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합니다.
Ⅰ.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시대적 배경
베르디와 더불어 낭만주의 오페라의 거두인 바그너의 모국인 독일의 당시의 시대적 경향은 가장먼저 두드러진 특징으로 음악과 문학이 서로 강하게 영향을 주고받았다는 것이다. 오페라라는 복합적인 예술형식은 이런 상호 영향의 효과를 보여 주기에 매우
Ⅰ. 서동요(신라의 향가)의 배경설화
무왕(武王)의 어머니가 홀몸이 되어 서울 남지가에 집을 짓고 살다가 지용과 통하여 낳은 아들이 바로 무왕(武王)인데, 어렸을 때 늘 마를 캐어 팔아 생계를 유지하여 살았기에 서동이라고 불렸다. 그러다 신라 진평왕의 셋째 공주인 선화공주의 재색이 뛰어나다는
Ⅰ. 포은 정몽주의 시대배경
14세기 중반 원이 쇠미해지고 한인(漢人)의 반란이 각지에서 일어나자, 공민왕은 친원세력을 제거하고 쌍성총관부와 압록강 유역의 실지를 회복함으로써 원의 간섭에서 벗어나려 했다. 그러나 원의 세력이 강력했기 때문에 반원정책을 일관성있게 추진하지는 못했다. 홍
Ⅰ. 신라시대 향가 헌화가의 배경설화
용궁 가기 전에 철쭉 꽃을 좋아하던 수로부인을 회억하던 노래 이 노래는 유사 권2 수로 부인 조에 이렇게 실려 있다. 성덕왕대에 순정공이 강릉 태수로 부임하든 도중 바닷가에 당도해서 점심을 먹고 있었다. 옆에는 돌산이 병풍처럼 바다를 둘러서 그 높이 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