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Ⅱ. 잡가의 개념 문제와 장르 처리 문제
1. 잡가의 개념에 관한 문제
2. 잡가의 장르 처리 문제
Ⅲ. 잡가의 전반적 성격
1. 잡가의 특성
2. 담당층의 성격과 가창 시기
Ⅳ. 12잡가의 형식과 내용
Ⅴ. 잡가의 시가사적 의의
1. 형식적 측면에서의 의의
2. 내용적 측면에서의 의의
Ⅵ. 결론
김
却說劉季述遣人至?, 願以唐社稷爲贈品, 崔胤亦密召全忠, 令他勤王。
각설유계술견인지변 원이당사직위증품 최윤역밀소전충 령타근왕
각설하고 유계술은 사람을 변에 파견해 당나라 사직을 증정품으로 주길 최윤도 또 비밀리에 주전충을 불러서 그에게 근왕을 하게 했다.
全忠接閱兩書, 躊躇莫決。
17세기는 양반지배체제가 확립되던 시기이다. 사림정치의 개막으로 중앙에 진출하여 권력을 소유하게 된 신대사족(臣大士族)과 정계진출에 실패하여 겨우 지위만 유지하는 한미사족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사족층 내부에서도 유력사족과 그렇지 못한 하층사족 · 이향사족은 배타적 관계에 놓여있었다
당송팔대가,
그들은 누구인가?
당송팔대가란?
당송팔대가란 중국 당(唐)나라의 한유(韓愈)·유종원(柳宗元), 송(宋)나라의 구양 수(歐陽修)·소순(蘇洵)·소식(蘇軾)·소철(蘇轍)·증공(曾鞏)·왕안석(王安石) 등 8명의 산문작가의 총칭하는 말이다. 한유·유종원은 육조 이후 산문의 내용이 공소(空疎)하며
한자 성어1(가-바)
가담 항설 (街談巷說) 거리 가, 이야기 담, 골목 항, 말할 설
항간에 떠도는 소문
가렴 주구(苛斂誅求) 가혹할 가, 거둘 렴, 벌줄 주, 구할 구
백성들의 재물을 가혹하게 징수함 .가혹하게 세금을 징수하며 무리하게 재물을 빼앗음
각골 난망(刻骨難忘) 새길 각, 뼈 골, 어려울 난, 잊을 망
서도잡가
서도잡가
1.특징
2. 계보
3. 주요작품(12작품)
4. 부록(참고악보)
5. 제언(提言)
※참고자료※
Ⅲ. 서도잡가(西道雜歌)
서도잡가는 평안도와 황해도 지방, 즉 서도지방에서 전승되는 노래로 입창(立唱)에 대하여 앉아서 부른다 하여 서도좌창(西道座唱)이라고도 한다. 잡가는 통속 민요와 비슷한
노계의 생애와 작품세계
1.노계의 생애
2.노계의 작품세계
3.노계의 연보
1. 노계 박인로의 생애
박인로 朴仁老 [1561~1642]
본관 안동(安東). 자 덕옹(德翁). 호 노계(蘆溪) ·무하옹(無何翁). 영천(永川) 출생. 승의부위(承議副尉) 석(碩)의 아들. 어려서부터 시재(詩才)에 뛰어났으며,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노계가집의 판본과 책판>
Ⅰ.서론
Ⅱ.1.노계 가집 책판의 특징과 보존 실태
Ⅱ.2.노계 가집의 간행 과정
Ⅱ.3.노계 가집의 판본과 고사본의 차이
Ⅲ.결론
Ⅰ.서론
고전문학 연구의 시작은 무엇보다도 원전확정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원전에 대한 정확한 고증과 비판을 거치지 않은 고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