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쇼와 전기 문학
1. 쇼와 전기 문학
昭和시대(1926-1987년)는 大正 12년(1923)의 관동대지진을 계기로 昭和기에 이르러 기성문학을 넘으려는 신흥문학이 대두되었다. 관동대지진으로 모든 것이 폐허로 변한 일본사회에 팽배한 허무한 상실감은, 기존의 질서, 가치, 관념, 유파를 부정하는 전위파와 미래
가와바타야스나리와 함께 1920년대 유럽의 아방가르드 예술사조의 영향을 받아 일본에서 신감각주의파의 주류를 이룸.
대화체 계통의 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던 일본 문단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던 신선한 인상의 문체를 쓰고, 평론 「신감각론」을 발표, 이른바 ‘신감각파’ 시절의 문을 염.
일본의 근대문학은 그 바탕에 자유주의 · 개인주의 사상과 함께 문명개화의 풍속에 대한 호기심을 풍자한 서구문학의 영향도 그 특징의 하나이다. 메이지유신을 통해 근대국민국가가 수립되고 근대화 정책이 추진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심대한 변화가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가족만은 일본의 미풍
일본문학의 흐름은 일본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일본 문학의 흐름1은 근대이전의 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어 고대에서 근세까지의 고전문학, 즉 구전문학에서 기록문학으로의 이행에서부터 왕조 문학, 무사 문학, 서민 문학으로의 변천의 역사를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일본
Ⅱ. 모리 오가이, 나츠메 소세키
1. 모리 오가이 문학
1) 작가 소개
본명은 린타로[林太郞]이다. 일본 근대문학의 창시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대대로 쓰와노 한의 영주의 전의(典醫)를 맡아온 의사 집안에서 태어났다. 메이지 유신[明治維新] 후 모리 가[森家]는 도쿄로 이주했으며 오가이는 1881년 도
설국은 글의 마지막에 뭔가 허전함을 남겼다. 이상하게도 설국은 글을 다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완결된 느낌보다는 글을 읽는 내내 어쩌다가 펼쳐진 어느 부분을 읽는 듯한 느낌을 받은 것은 왜 일까? 야스나리는 눈의 세계 어딘가에 허무 하나를 숨겨 두고 설국의 마지막 페이지를 남긴 것은 아니었을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다른 사람들이 이 글을 읽으면 아마 나보고 미친놈이라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감상문은 감상문인 만큼 내 생각이 들어가야 한단고 생각했다 .자기의 생각이 들어가지 않으면 감상문이 아니니까 ...
설국을 보면서 설국이라는 영화를 영화자체로만 보지만 말고 다른 것에다 접목시키면 이떻게 나올까
@줄거리@
어느날 시마무라는 머리도 식힐 겸 서양춤에 대해서 번역도 할 겸 겸사겸사해서 눈이 많이 내리는 고장의 온천으로 향한다. 그 곳에 있는 한 온천에서 머물면서 작품을 해석다가 어느날 주인장에게 게이샤를 불러달라고 하지만 하필 단체손님이 많이 와서 게이샤는 없고 게이샤는 아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