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인간적 삶의 조건과 정치
1. 정치의 출발
정치의 기원은 인간의 복수성에 있다. 이 말을 더 정확하고 심도 있게 분석하자면 다음과 같다. 혼자의 힘으로는 생존하기 벅찬 인간이 함께 모여 공동생활을 영위하기 시작하였을 때, 각각 인간의 개성에서 표출되는 다양성 때문에 갈등은 자연스럽게
삶과 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놓여 있다. 청마의 생애와 그가 겪은 많은 역사적 사건들은 때때로 그의 시가 이야기하는 대상을 변화시키곤 했지만 그럼에도 그의 시는 늘 인간을 이야기했다. 사회나 자연, 사물이나 도시문명에 대해 이야기하면서도 이러한 시적 대상들은 궁극적으로 인간의 이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Ⅰ. 序論
매월당 김시습은 그의 여러 가지 호만큼이나 다양한 삶을 영위한 작가이다. 지식인으로 당대 사회의 모순을 깨닫고 정치현실에 가담하지 않고 비판적 양심을 지키며 자연속에 은둔하여 사는 인물을 일사형 인물, 문사형 인물이라고 하는 데, 매월당이 이에 해당되며 그느 대표적인 소외계층
1. 로베르토 베니니 감독
《인생은 아름다워》의 감독 로베르토 베니니는 아카데미 역사상 최초로 외국배우가 최우수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는 진기록을 세우며 시상식장을 온통 자신의 쇼무대로 만들었다. 그는 이태리의 우디 알렌, 유럽의 채플린으로 불리며 유럽에서는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청록파의 세 시인은 1940년을 전후하여 <문장>지로 등단하여 <청록집 1946>을 공간함으로써 해방후의 좌우익 문단의 대립과 혼란 속에서 순수문학의 입장을 옹호하는 민족진영의 각광을 받아 시사에 새로운 활력을 주었다. 한국의 현대시에서 새로운 자연의 발견은 청록파에게서 이루어 졌으며, 정한모가
1. 칼 만하임의 삶과 철학
칼 만하임은 1893년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부다페스트 대학에서 철학 공부를 시작한 그는 당시 중동부 유럽의 중심지이던 독일로 유학해서 철학자이자 사회학자인 짐멜과 막스 베버, 알프레드 베버 형제 밑에서 공부한 후 1914년 헝가리로 돌아왔다
그런데 왜 학생들이 공자를 찾아갔는가? 가장 중요한 이유는 확실히 그의 매력적인 성격 때문이었다. 그는 교사로서도 학문에 흥미를 가진 사람들이 진지한 지적 관심에 호소하는 힘을 가졌음에 틀림없다. 그 시대의 어떤 교사도 그처럼 문학, 역사 및 철학에 대한 수준 높은 공부의 기회를 제공한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