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양의 철학(사상)
일반적으로 윤리학설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한다면 목적주의 윤리학과 법칙주의 윤리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목적주의 윤리학이란 인간의 삶 속에는 우리가 실현하고 도달해야 할 궁극적인 목적이 있으며 윤리학이란 바로 이러한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가를 탐구하는
국가관, 안보관, 좌우명, 가치관 등)
...(생략)...를 말하기 전에 내가 국가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찾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평화는 국방력이 바탕이 될 때...(생략)...
4. 현재까지 내 자신에게 장점과 단점
...(생략)...다하면 이루지 못 할 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생각으
국가관과 종교관의 두 가지로 나누어보고, 사상을 소개하기에 앞서 그 사상의 배경이 되는 요소들에 대해 살펴보는 방식으로 구성되었다. 각 인물이 성장을 하면서 겪었던 가정 환경적 요소, 수도원 등지에서의 종교적 체험, 개인적인 고민과 깨달음, 특정한 경험 등은 후에 그들의 개혁론을 형성하는
Ⅰ. 철학적 접근
1) 플라톤
지식의 대상에게 그 진실을 제공해 주고 아는 자에게 아는 힘을 주는 것이 선의 이데아이다.
이것이 바로 지식과 진리의 원인이라고 보아야 한다.
- 국가론
:『국가』 에서 정의로운 도시의 건설은 다음의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 (1) 건강한 도시, 즉돼지들의 도시 (2)
자치입법
조례
조례는 자치단체가 그 사무에 관하여 법령의 벙위 내에서 지방의회 의결로 제정하는 법규이다. 조례는 조직내부에 대한 규제로서의 의미도 지니고 있으나 일반적을 대외적으로 효력을 가지는 법규으 ltjdwlf을 지닌다.
조례로 주민의 권리제한, 의무부과에 관한 사항이나 벌칙을 정할
국가관
1. 인도: 왕권계약설에서 왕권신수설로 변화된 왕자관
기원전 6세기 인도, 석가모니에 의해 시작된 불교는 성속이원론(聖俗二元論)의 사회관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사회관은 모순이 가득 찬 세속사회[俗, 世間]와 그것을 변혁시킬 성스러운 사회[聖, 出世間]로 양분하였음을 의미한다. 세간에
국가관과는 대조적. 국가는 필요한 최소한의 임무만을 수행해야 한다고 하는 자유방임주의에 근거한 자본주의 국가의 국가관.
3) 복지국가
국가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하는 현대의 국가 이론. 20세기 중반 이후 자본주의 발달과 함께 드러난 자본주의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나타남. 여
(3) 로크의 국가관 ; 사회계약론
홉스는 국가란 절대권력을 지니는 실체라고 주장한 반면 로크는 개인 재산의 상호보존을 위해 사회 안에서 결합하는데 스스로의 ‘동의’에 의해 정치체제를 구성한 것이 국가라는 계약형태이기 때문에 언제라도 국가의 부당한 권력의 행사는 시민이 저항권을 행사
제 1 절 국가의 본질
1. 국가의 명칭
1) 고대 그리스
‘Polis'(도시국가, the city-state), 도시(city)가 각각 독립하여 이른바 도시국가를 형성함
2) 로마시대
라틴어‘civitas'(시민단체) 또는 'res publica'(인민공동단체), 완전한 시민권을 가지는 시민의 단체, 민족단체로 단결된 것을 의미
3) 게르만민족
제국
국가와 정부
1) 국가와 정부의 의의와 관계
(1) 국가와 정부의 의의
국가(國家)는 일정한 지역을 기초로 해서 성립된 인류의 영구적 단체이며 통치권을 보유하는 최고독립적인 단체이다. 공법학자들은 보통 국가의 요소로서 주권, 영토 그리고 국민을 들고 있다. 국가는 일정한 통치기구를 매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