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관
Aristoteles에 의하면 인간은 원래 고립해서 살 수 없는 정치적 동물로서 사회생활의 안전을 요구하는 바, 인간은 국가를 떠나서 생활을 영위할 수 없으며, 국가는 인간 삶의 공동체 존속을 위한 필요한 관계에 있으므로 개인은 국가를 떠나서 생활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하였다.
국가관이란 국가
접근, 정치학적 접근, 역사적 접근)을 통해 과연 어떠한 국가가 이상적인 국가관인지에 대해 정의를 내린 학자들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론들과 국가혁신과의 연계점을 도출해 보려고 한다. 이에 추가적으로 정책학의 창시자인 H.Lasswell 의 민주주의 정책학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Ⅰ. 서양의 국가관
1. 그리스의 국가관
고대 그리스에 있어서 도시국가는 사회적·정치적 생활의 기본적인 형태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인간은 원래 독립하여 생활할 수 없는 정치적 동물로서 사회생활의 안전을 추구하는바, 인간은 국가를 떠나서는 생활을 영위할 수가 없었던
국가관
1. 도가
1) 노자의 국가관
老子는 인간의 힘과 노력을 통하여 인위적으로 보다 바람직한 국가의 이상, 보다 바람직한 권력의 이상이 구현될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해서 그 국가의 관념 같은 것들을 그려내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점에서 노자의 국가에 대한 관념, 권력에 대한 관념은 일상
(2) 맹자의 국가관
1) 인륜주의 국가관
맹자는 ‘사람에게는 지켜야 할 도리가 있다.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고 편안하게 살면서 가르치지 않으면 짐승에 가깝다. 성인은 이를 걱정하여 계契를 교육장관으로 삼아서 인륜을 가르쳐 주었다. 부모 자녀 사이에는 절친한 사랑이 있어야 하고, 임금과
(2) 다원적 국가관(론)의 의의와 역사
다원적 국가론이란, 국가주권의 절대성을 부정하고 권력이나 권위를 다른 많은 직능단체에 분할하려는 이론으로 정치적 다원주의라고도 한다 이 국가론에서는 국가(정부)를 부분사회나 집단과 병렬적 또는 그에 가까운 존재로 삼고 어떤 특정의 목적이나 이익
국가관이 바람직하지 못한 방향으로 흘러감을 인지하고 이에 대한 이해와 좀더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의 연구가 필요함을 실감하였고 그 과정에서 주목할 만한 일화가 소개되었다.
1948년 5월 14일 이스라엘이 독립을 선언함으로써 발발한 중동전쟁 당시, 시리아, 트랜스요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국가관
동양에 있어서 국가란, 광의로 볼 때, <天下>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천하와 國家를 함께 써서 <天下國家>라고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大學에서 말한 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는 표현은 곧 身이 그 실현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
국가관, 안보관, 좌우명, 가치관 등)
국가관은 “국가가 있어야 국민이 있고, 국민이 있어야 국가가 있다.”입니다...(중략)...
4. 장교로서의 포부와 다짐
장교로 임관하게 된다면 지휘자이자 교육자, 관리자이자 전문가로서 군이 필요로 능력을 갖춘 장교가 되고 싶습니다...(중략)...
5. ROTC 면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