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기호의 개념
1. 기호의 정의
기호의 체계로서의 언어는, 해당 언어 사회의 구성원이 공유하는 것으로, 다른 언어 사회 구성원이 공유하는 것과는 구별되는 표현과 전달의 도구이다.
원칙적으로, 모든 언어기호는 고유의 의미 용법을 가지고 있다. 어떤 기호가 어떤 의미를 표현하는 데 쓰이는가
2. 문자의 개념
1) 정의
말이나 소리를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적기 위한 일정한 체제의 부호를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시각적 기호를 통하여 인간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관습적 규약적 체계를 말한다. 인간의 1차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언어(입말)라고 하면 문자는 2차적인 의사소통방식이다. 인
Ⅰ. 개요
1. 정보화.첨단 기술 분야
시스템 엔지니어 : 전산학과, 경양학과, 정보 처리 공학과, 정보 및 컴퓨터 공학과 등
컴퓨터 프로그래머 : 전산학과, 소프트웨어 개발과, 게임 공학과 등
웹마스터 : 인터넷, 웹 프로그래밍 전공과, 인터넷 정보과 등
전자 및 통신 공학 기술자 : 전자 공학과, 전자
Ⅱ. 본론
1. 신화
1) 신화의 정의
신화는 신성시(新聲視)되는 이야기라고 정의할 수 있다. 신화는 이를 보는 각도에 따라서 각각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신화를 한 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신화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역시 각각 다르다. 따라서 앞에서 내세운 신화의 정의 역시 절
6) 공수
- 무당이 신이 내려서 인간들에게 신의 말을 전하는 것이다. 축원이 신을 향한 인간의 말이라면, 공수는 인간을 향한 신의 말이라는 점에 반대되는 성격을 가진다. 공수는 접신(接神)이 가능한 무당이라야만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강신무의 공수라야 진정한 공수라고 할 수 있다. 서울지역
국문학에 기초를 둔 ‘지식’교육에 둘 것인가, 아니면 말하기․듣기․읽기․쓰기의 실제 언어 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학생들의 언어 ‘기능’ 교육에 둘 것인가의 문제이다. 국어 교육의 정체성을 지식 교육에 두어야 한다는 입장은 1981년에 개정된 제4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견지한
2. 국문학사 시대 구분과 그 흐름
① 왕조교체와 시대원근의 혼합
이 시대구분법은 한국문학사의 효시인 안확의『조선문학사』에서 시작되는데, 왕조교체를 기본으로 하여 갑오경쟁까지를 상고에서 근세까지 구분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구분법에 준하면서 문학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는 우리
1. 광복 후의 국어 연구(1945~1950)
해방 후의 국어학은 먼저 국어 회복을 위한 국어 순화 노력이 이루어 졌으며, 저항기부터 관심을 보여 온 영역인 국어사와 국어학사에 대한 연구가 행해졌다. 또한, 이념적인 민족 운동의 일환으로 계속되었는데, 이는 배타적이고 독선적인 태도를 여전히 가지고 있었
1절. 학업계획서란?
학업계획서란 지망하는 대학의 학과에 합격했다고 가정하고 어떤 공부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밝히는 글이다.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대학생활에 대한 원대한 꿈을 펼쳐 보일 수 있고, 선발자의 입장에서는 학생을 실제 합격시켜 주었을 경우 이 학생이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를 미
Ⅰ. 서 론
해방 직후 북한의 문학은 매우 자유로운 분위기 위에서 나왔다. 일제말 초국가주의 파시즘의 강압 하에서 노예언어만으로 자기를 표현하였던 데에서 벗어났다는 점에서도 그러하고 또한 냉전적 분단구조가 정착하는 1948년 이후의 상황으로부터도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었다는 점에서도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