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종의 민국정치 이념과 국기 제정
(1) 고종의 정치의식
1897년 10월 고종은 황제 즉위식을 갖고 대한제국을 선포한다. 이는 지금까지 왕국이었던 조선의 국체를 제국으로 바꾼 사건이었고 또한 전제왕정의 강화를 천명하는 것이기도 했다. 대부분의 역사적 평가는 이에 대해 매우 부정적이다. 즉, 동
大韓國國制>의 반포로 절대주의적 황제권의 확립을 천명하였다.
황제권이 강화되고 그 측근세력이 권력의 실세로 등장하면서 정권에 참여한 정부대신들은 점차 권력의 핵심에서 소외되었다. 이들은 대한제국에 일정한 영향을 미치고 있던 外勢(외세)와 친연관계를 맺음으로써 불안한 자신들의 지위
민중이 이에 따라서 각처에서 의병의 봉기가 있었다.
그후 전투는 교착상태에 빠져서 일진일퇴하는 동안에 1599년 풍신수실이 병사하게 되자 일본군은 철수하게 되었다. 이로써 풍신수실의 교만과 탐욕에 의해서 도발되었던 7년간에 걸친 전란이 끝났으며 그것은 조선조에 막대한 피해를 입혔다.
만들려는 자강정책이었고 전면 서양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1880년 중국의 ‘총리아문’과 비슷한 통리기무아문을 설치하여 개혁의 중심기관으로 삼은 것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성격의 개화논리는 차츰 동도서기론으로 구체화되고, 대한제국기에는 구본신참, 즉 옛것을 근본으로 하고 새로
인정함으로써 신의 관념이 생겨났다고 한다. 이것은 타일러의 학설은 주지주의적(主知主義的) 종교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비판을 받기도 하고, 또한 원시인에게서 꿈이 그처럼 중대한 경험인가 아닌가의 문제를 두고 논란도 있었으나, 이원론(二元論)의 사고양식을 설명하는 양식으로서 아직도 그
원칙적으로 도시화와 개발이 제한되는 지역이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1936년의 영역 확장은 근대적인 도시화 과정에 의하여 진행된 도시 확장이 처음으로 가시적으로 드러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1936년에 서울에 포함된 주변부에 대한 고찰은 근대 초기의 서울 뿐 아니라 근대기 도시 변
1. 어촌관광이란?
1) 들어가며
최근 들어 어촌은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점점 활기를 잃어가고 있다. 또한 어업은 힘들고 위험하다는 인식과 함께 감척 등 연근해 구조조정으로 인해 급격하게 세력이 위축되고 있는데요. 그 대안으로 어촌체험관광과 어촌체험마을 사업이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한편 하와이 한인 사회를 발전시키던 박용만은 1913년 2월 갈 곳 없어 방황하던 이승만을 교육과 출판 사업에 힘써달라고 하와이로 초청했다. 뿐만 아니라 ≪신한국보≫를 통해 이승만을 “찬란하게 소개하여 일반 동포의 동정심을 환기”시킬 정도로 의형에 대한 그의 예우는 극진했다. 그러나 1913년
대한 대체적인 윤곽은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권영민 교수의 지적대로 작가의 사회활동과 신분성향은 아직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또한 사상사나 의식사적인 면에서 제 나름의 체계를 마련하는 일에도 미흡한 감이 없지 않다. 특히 소설에 비해서 시가의 경우에는 이러한 느낌이 더욱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