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혁명을 가장 중요한 역사적 전환점으로 보고 있다. 농민이 주측이 된 동학농민혁명(東學農民革命)은 서기 1894년 동학(현 천도교의 전신) 세력이 주축이 되어 일으킨 대규모 민란으로, 동학 농민 운동, 동학 농민 전쟁, 갑오 농민 전쟁, 동학란(東學亂)이라고도 한다. 조선 관군(官軍)과 일본군의 연
1.동학[ 東學 ]
1860년 최제우가 창시한 민족 종교로 기일원론(氣一元論)과 후천개벽(後天開闢) 사상, 인내천(人乃天) 사상을 특징으로 한다. 2대 교주인 최시형이 교단과 교리를 체계화하였다. 1894년 농민전쟁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1905년 천도교(天道敎)로 개칭하였다.
이미지 크게보기상주 동학교
동학사상이 시대에 적응해 나가는 모습은 손병희의 인내천 사상의 왜곡과 함께 한다. 즉, 그 이름만이 무성하고 그 뜻은 제대로 세워지지 않은 것이다. 오늘날의 동학이 천도교로 이름을 바꾸어 사상에서 신앙이 되었으나 일반인들에게 민족종교중의 하나로 밖에 인식되지 않는 것은 이러한 인내천 사
동학에 입도해 박찬명 대령 집에 머무르며 심부름하다 1905년 천도교와 관련된 일진회의 유학생으로 일본에 건너갔다. 타이세이[大成] 중학교에 입학해 신학문에 접하고 홍명희·최남선 등과 사귀었고, 1906년 학비 곤란으로 일단 귀국했다가 이듬해 다시 건너가 장로교 계통의 메이지[明治] 학원 중학교
동학운동에서 비롯된 일이다. 그후 일제의 암흑기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계속 일어나고 있다. 현재 한국에는 300여종의 사이비 종교 집단이 전국 각지에 준동하고 있다. 이중에는 천도교나 대종교나 원불교처럼 `민족종교`로 승화된 집단도 있으나, 백백교나 동방교나 용화교와 같은 사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1. 종교의 기원
1) 원시인의 자연에 대한 경이와 공포의 감정
즉, 원시인은 두뇌가 극히 단순하여 철학적 사색이 싹트지 못하였고 복잡한 언어를 갖고 있지 못하였으므로 사고와 감정이 유치하여 늘 암흑, 우레, 폭풍, 몽환등에 대하여 공포심을 품게되고, 태양, 달, 별, 괴이한 바위, 거대한 나무 등에
1.선사 시대와 철기 시대의 생활
구분
구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
시기
약70만년 전
기원전 8000년경
기원전 10세기경
기원전 4세기경 보급, 기원전 1세기경 확대, 보급
중요
뗀석기
간석기,빗살무늬토기,가락바퀴,뼈바늘
청동검,청동거울,반달돌칼,
철제무기,철제농기구
천도교와 기독교가 정치, 사회, 교육, 문화 등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이에 불교, 유교, 천도교, 기독교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의 철학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불교
불교는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에 걸쳐 융성함으로써 여러 분야에 지배적인 영향을미쳤다. 불교의 아동관, 교육원리 등을 살펴봄
‘청춘’에 투고하기 시작한 것도 이 무렵이었다. 그러다가 소파 방정환은 담임교사와 부친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졸업 1년을 남기고 돈을 벌기 위해 선린 상업학교를 중퇴하였다.
1917년 그가 19세 되던 때 천도교 제 3교주 의암 손병희 선생의 3女 손용화(孫溶嬅, 17세) 여사와 결혼(19세)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