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조선시대의 유아교육
1) 조선 시대의 사회와 문화
(1) 조선은 1394년 태조 이성계에 의해 건국된 이후 사대부 계급의 지지를 바탕으로
중앙집권적 문치주의 국가를 발전시킴.
(2) 조선의 정치체제 : 왕 중심으로 의정부와 육조가 국정을 수행하는 중앙집권체제를 갖춤.
(3) 사대부란?
①
9급공무원시험대비 국사핵심요약정리
요약1. 한국사의 이해
역사의 의미
객관적 의미의 역사 : 사실, 수많은 과거 사건들의 집합체, 랑케, 이병도, 실증주의사관
주관적 의미의 역사 : 기록, 조사되어 기록된 자료, 크로체, 콜링우드, 상대주의사관
※카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
Ⅱ 본론
1. 고려시대 아동관과 보육
고려시대에는 아동을 영아기의 순박함과 총명함이 함께 있는 온전한 상태로 보았으나 능력이나 품성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생득적인 측면을 중시하였다. 아동에 대하여 사회적 차원에서 아동복지 활동이 행해졌는데 아동을 보호하기 위하여 아동의 유기를 법적
소파 방정환 교육사상과 현대적 시사점
1. 소파 방정환의 생애
소파 방정환은 1899년 11월 9일 서울 야주개에서 어물전과 미곡상을 경영하던 방경수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아주 어려서는 장사가 잘되고 돈이 넉넉하고 큰 기와집 두 채를 사거 트고 지낼 정도로 큰 부자였으나 아홉 살에 가산이 기울
Ⅰ. 서론
철학으로서의 동학을 동아시아 전통사상과 결부시켜 해명하려는 시도는 다양한 각도에서 이루어져 왔다. 실제로 많은 연구가들이 동학사상의 철학적 기초를 유교와 불교와 도교 사상과의 관련성 속에서 찾으려고 했다.
일찍이 동학의 창시자 최제우도 동학과 유․불․선(濡佛仙)
유림층이다. 그러니 유교, 대종교, 천도교로 대변되는 민족종교 세력이다. 여기에 3․1만세항쟁을 전후하여 일제의 신사참배에 반대하여 망명했던 개신교 세력이 함께 항일운동을 하다가 귀국했다. 개신교 세력들은 신민회의 주축이 되기도 하고 만주땅 항일인맥에서도 중요한 일을 많이 했었다.
Ⅰ. 개요
아시아 종교가 형이상학적인 내면의 해방을 추구하는 일에는 심오함을 가지고 있었으나 사회, 정치적인 의미의 해방운동에 친숙하지 않았다는 것을 앞 서 말했다. 우리나라의 종교도 사정은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 불교가 들어온 뒤로는 정치의 기능과 종교의 기능을
Ⅰ. 3.1운동
독립운동을 보다 효과적이고 대중적으로 확산.파급시키기 위해서는 이 운동의 필요성.성격.방향.이념 등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선언서, 즉, 독립선언서가 요청되었다.
원로 정객 및 지도자와의 수차에 걸친 교섭에 실패한 천도교 측 중진들은 민중운동 3대 원칙에 따라 우선 그리스도교와
Ⅰ. 동학농민운동
갑오농민운동(1894)은 조선 말기에 자주 일어난 민란 중 전국적 범위의 가장 큰 농민반란이었다. 이 투쟁에는 동학당이 선두였기 때문에 동학란이라고 부르게 되었으나 실은 농민전쟁이라 보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 투쟁에 참가, 동원된 절대 다수가 농민(특히 빈농)들이었고 또
Ⅰ. 서론
쇄국에서 개국으로의 전환이 자율적인가 타율적인가는 그 후의 대외관계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 내재적인 개국론이 고립된 상태에서 개국은 대일 수교의 경우에는 무력적 압력에 의해, 대미수교의 경우에는 청국의 종주권 압력을 빌려 모두 타율적으로 밖에 될 수 없었다. 문제는 식민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