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농민항쟁
거창 민란은 1862년 봄에 거창부사 황종석이 진주 민란을 안핵하기 위하여 자리를 비운 사이에 민란이 일어난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이시규.최남기.이승문 등이 통문을 돌려 농민들을 모아 민란이 발생한 것이다. 이승문은 벽진이씨로 동면 갈치촌에 살았고 나이는 48세였고, 최남기는
I. 작가소개
횡보 염상섭은 1897년 8월 30일 출생으로 서울 종로구 필운동 야 조현 고가나무골에서 태어났다. 자는 주상(周相)이고 본관은 파주(坡州)이다. 모친은 경주 김씨이며, 본명은 상섭(尙燮), 필명은 상섭(想涉), 횡보(橫步), 제월(霽月)이다. 8세 때부터 조부로부터 한문을 배웠다. 그는 1907년 11세에
I. 소설『잔등(殘燈, 1946)』
1. 작가소개 <허준>
● 1910년 ~ ? (평안북도 용천 출생)
● 일본 호세이[法政]대학을 졸업하고, 조선일보 기자를 지냄.
● 습작기에는 시를 쓰다가 소설로 전향했고 그의 소설은 심리주의 계열로 당대 지식인의 자의식 세계를 탁월하게 묘사함.
● 대표작 『야한기
Ⅱ. 줄거리
일본에 유학 중인 '나'(이인화)는 서울에 있는 아내가 위독하다는 전보를 받고 연말 시험도 포기한 채 귀국한다. 사회의 여러 가지 모순을 고쳐야 된다고 생각하면서도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자신에 대한 불만과 원만하지 못했던 부부 관계 등으로 '나'의 마음은 음울하다. 뚜렷한 목적
Ⅰ. 개요
사회적으로는 일제의 식민지 정책에 의하여 시민권을 가진 그대 시민이 육성되고 시민사회가 수립되지도 않았고 가장 기초적인 시민의 기본권마저 철저히 탄압되었다. 시민의 기본권인 생명과 신체의 자유권, 재산의 자유권, 언론의 자유권, 집회의 자유권, 결사의 자유권, 출판의 자유권,
Ⅰ. 서 론
대체로 우리 나라의 근대화는 외세에 의해 침탈 당하는 과정에서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주체적인 발전의 개념이 아닌 이끌려 가는 수동의 개념인 것이다. 이러한 근대화의 분수령이 바로 1894년의 갑오경장과 갑오 농민 전쟁(동학 농민 전쟁)이다. 이 시기를 중심으로 그 이전(
1.무정에서 철도가 갖는 근대적 의미
-‘문명의 소리’그 소리가 요란할수록 그 나라는 잘된다.
철도의 등장은 시간과 공간적 차이를 소멸시켰다. 철도는 전통적으로 어느 만큼의 여행 시간 혹은 운송시간이 필요했던 주어진 공간상의 거리를 단숨에 극복할 수 있게 하였다. 철도는 적지 않은 공간
만세전』을 중심으로 하여, 일제강점기 시대를 사는 인물들을 욕망의 삼각형 분석을 이용해 어떻게 현실에 대응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표본실의 청개구리」와 『만세전』은 동시대에 쓰인 작품이지만 작품의 완성도와 주제로 나아가는 방법들이 다르기 때문에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만세전>과 <삼대> 및 <무화과>아 같은 문학사적인 작품을 발표한 중요한 작가이다.
염상섭 문학에 대한 연구는 크게 세 갈래로 대별되는데 우선 한국 최초의 자연주의 소설로 일컬어지는 그의 데뷔작 <표본실의 청개구리>와 자연주의에 대하여 언급한 그의 평론들과 관련한 문예사조적 측면에서의 연
소설에 주력했다. 내면 吐露로써의 3부작을 한 뒤, 그는 <만세전>에 이르러 구체적인 현실로 눈을 돌리고 1930년대에 창작된 <삼대>는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이는 앞 시기의 문학관을 기반하고 있다.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젊은 지성인의 번민을 암울한 분위기 속에서 그려내고 있는 작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