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공자
공자는 신에 대해 말하지 않았으며 인간중심으로 살아있는 사람 섬기기를 강조하였다. 그는 인간관계 속에서 언제든 닿을 수 있는 한 사회 내에 존재하는 덕치 즉 부드러운 인간관계의 대동 세계를 구상했다. 또한 백성들을 덕으로 인도하고 예로 질서를 잡으면 그들은 도덕적 책임감을 느
국가론》 등), ③ 철학의 논리적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농후하고, 영혼과 이데아설이 소크라테스의 모습과 함께 점차 사라지는 것처럼 보이는 후기 대화편(《파르메니데스》 《테아이테토스》 《소피스테스》 《폴리티코스》 《필레보스》 《티마이오스》 《노모이》 등)으로 나눈다. 플라톤에게 필로
문화적 맥락에 맞게 고침으로써 더 강력하게 만들 수 있다고 말하지 않았다. 바울은 메시지를 상황에 맞게 고치는 것에 관하여 말하는 것이 아니었다. 바울은 그저 필요 없이 사람들의 기분을 상하게 함으로써 메시지를 전파할 수 있는 능력을 위태롭게 하지 않으려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바울은 그
3. 무선 네트워크의 유형
1. 무선랜(WLAN)
WLAN은 개인용으로 가정에서 생성할 수 있다. 이 무선 네트워크 유형은 주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데 사용된다. WLAN의 범위는 최대 90m까지 가능하다.(범위는 사용자, 간섭, 전송 장벽, 및 기타 수많은 요인들로 인해 달라질 수 있다.)
2)체력장 제도 폐지
교육부는 1994년부터 시행하는 대입제도 개선 계획에 따라 그동안 340점 가운데 20점을 차지하던 체력장제도를 아예 폐지해 버렸다. 이러한 조치는 학생체력검사제도가 형식화되어 있다는 비판에 따른 것이기도 했다. 체력 검사 결과, 대입에서 만점을 취득한 숫자가 90%퍼센트를
한편,
불평은
승전국이었던
이탈리아에서도
강하게
표출되었다.
사람들은
제1차
세계대전
이
‘절단된
승리’로
끝났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연합국이
이스트라(Istra)
반도,
달마티아
Dalmatia),
트렌토(Trento)
지방의
영토
분할에
관해서
약속한
것을
제대로
이행하
2. 정치학적 접근
1) 아리스토텔레스
(1) 국가관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학」제1편에서 밝히기를, 모든 국가는 하나의 생활 공동체이며, 공동체는 선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국가라는 것은 공동체 중에서도 다른 공동체들을 포괄하는 가장 좋은 목적을 추구하는 가장 포괄적
5) 한나 아렌트
아렌트는 그의 저서 <인간의 조건>에서 인간은 정치행위를 통해서만 인간답게 살 수 있다고 역설한다. 왜냐하면 아리스토텔레스가 일찍이 지적했듯이 인간은 본래 '정치적 존재(zoon politikon)', 즉 정치공동체의 일원으로 살아가는 존재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아렌트는 정치적 존재
Ⅰ 이황 VS. 이이
1. 퇴계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理氣論)
• 퇴계: 훈구-척신의 시대에 ‘실천을 위한 무기’로 재구성. 체용론(體用論)으로 이의 능동성 설명
2) 심성론
• 주희: 마음은 본체인 성과 작용인 정으로 구성. 정에 사단과 칠정이 있다.
• 퇴계: 칠정보다 사단을, 기질지
문화적인 차원에서 상대적으로 취약성을 띄고 있다는 점이 보다 강조되는 것이라고 하겠다. 예를 들어, 이민자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유럽의 경우 이슬람이나 힌두교 등 타 종교를 배경으로 하는 이민자의 수가 결코 적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들을 위한 정책은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