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론’‘중화민족 형성론’ 등의 ‘국가주의’가 ‘중화우월주의’를 강하게 풍기고 있기 때문이다. 어쩌면 ‘동북공정’의 역사적 논리는 중화민족의 단결과 통일을 바탕으로 한 ‘중화민족 대가정’을 만들어 동아시아 전통 사회에 누렸던 맹주 자리를 탈환해보려는 중국의 문화적정치적 욕망
문화적 사상적인 충돌에 의해서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과정이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상호 다른 문화와 사상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간의 이해관계를 성립하고 타협해나아가는 과정이 중요하다. 즉 더 이상 우리나라는 단일 민족 국가가 아니다. 마치 미국처럼 우리나라는 다양한 문화권의 민
문화적 위기의 근본이유라고 여겨졌고, 그런 것들이 우리를 자연과 다른 이들에게 소외시켰다. 그것은 자연자원을 대단히 부당하게 분배시켜 경제적 무질서를 야기하는 것이고 다시 말해서 폭력은 우발적이거나 제도화 되어서 밀어닥치고 있으며, 더럽게 오염된 환경속에서 생명은 육체적으로 정신적
환경행정, 산업안전 및 재난관리, 노동문제 등에 대한 연구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아울러 1970년대 후반부터 한국의 급속한 경제성장 추진과정에서 국가가 수행한 역할에 관한 국가론적 연구, 특히 산업정책분야에서의 국가의 역할과 그것의 수행방법에 관한 경험적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 졌다.
문화적 맥락 속에서 바뀌어온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정치학의 역사는 고대 중국의 선진시대와 서양의 그리스 역사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정치학은 ‘리더십 교육을 위한 학문’으로 출발했다. 플라톤의 국가론은 이러한 목적에 입각하여 쓰여진 정치학의 대표적인 고전이다.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문화적 정치적 전통이 아닌 산업화가 양 체제의
사회복지 정책의 수준을 비슷하게 만든다고 주장
공산주의 체제의 붕괴로 사라져버린 양 체제
수렴 이론의 존재 의미
수렴현상이 산업화
사회복지 확대의 매커니즘을 설명하지 못한다는 비판
1. 수렴이론 - 자본주의 사회주의 수렴현상
2
확산이론
국가론 등이 있다. 이에 대하여 살펴 보고자 한다.
(1) 속지주의 역사관
우리나라는 세계 보편적 역사관인 속인주의 역사관을 지녀서 사람중심 혹은 민족중심의 역사관을 펼치는데 반해 중국은 속지주의 역사관으로서 영토를 중심으로 하는 역사관을 펼친다.
그래서 한국인의 시각으론 징기스칸은
위해서 고구려·발해 역사를 중국의 역사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은 고구려 역사를 자신들의 역사라고 주장하기 위해서 계획적으로 오랫동안 연구해왔다.
1980-1985 통일적 다민족 국가론의 신 해석과 고구려 연구의 시작
1985-1995 고구려 연구
1995-1997 중국사회과학원 중점 사업 국책 연구 추진
문화적 전통으로부터가 아니라, 현존하는 북한의 현실 사회주의로부터 체제 내적으로 설명되어야 한다고 본다. 김연철은 수령제를 당-국가 체제에서 최고 지도자의 인격화된 지배가 관철되는 권력형태로 개념 규정하고, 북한식 산업화의 결과로서 전통적 지배관계, 즉 각급 단위의 비공식적인 인격적
문화적으로 한 전형이 되어야 하며, 인간 성장과 발전의 가장 모범적인 형태를 지닌 가치체계.
‣ 아동이 출생한 직후부터 국가가 교육을 계획해야 하며 체조, 동화, 음악, 체육 등을 통해 전인적 발달을 도모해야 한다고 하면서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 즉 ‘국가론’을 통해 신체 및 건강 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