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용의 시는 세련된 언어적 조탁과 감각적 형용사들의 활용을 통해 새로운 근대시의 차원을 전개시켰고, 더불어 근대적 경험에 어울리는 감수성을 시 형식에 담아내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 과제물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
‘다또상’이라는 별명을 지어주었다고 한다. 구보도 음주를 즐겼던 것으로 생각된다. 외국을 갔다가 돌아온 김기림에게 “돌아오셨으니 반갑소. 오랜만에 서울거리를 함께 거닙시다. 술은 배우셨소? ......(중략).....그 뒤로 다시 창작 활동이 없는 것은 도시 술을 배우지 못하기 때문인가 하오.
문학의 이념 과잉에 따른 편향성에 대한 반성과 예술로서의 시의 본질에 대한 자각과 혁신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1930년대 한국 시단을 주도한 시인들 가운데서도 정지용은 당시의 획기적인 전환을 실질적으로 주도해 나간 시인으로 꼽을 수 있다. 정지용이 거둔 시적 성과는 30년대 한국 시단이 거둔 성
국의 모더니즘 문학 발흥은 리얼리즘 문학의 침체와 맞물려 있다고 할 수 있다. 1920년대 한국 문단을 풍미하던 리얼리즘 문학 운동이 30년대 초 만주사변(1931)과 두 번에 걸친 카프 맹원 검거 선풍(1931, 1934)에 휘말리면서 급격한 침체기와 사상적인 전향기를 맞아 이론과 실천 사이의 심각한 괴리를 경험
국의 모더니즘 문학 발흥은 리얼리즘 문학의 침체와 맞물려 있다고 할 수 있다. 1920년대 한국 문단을 풍미하던 리얼리즘 문학 운동이 30년대 초 만주사변(1931)과 두 번에 걸친 카프 맹원 검거 선풍(1931, 1934)에 휘말리면서 급격한 침체기와 사상적인 전향기를 맞아 이론과 실천 사이의 심각한 괴리를 경험
문화에 깊숙이 관련된 전통주의로 고전 부흥 운동에 영향을 입은 것이다. 시에는 지용, 문장에는 태준'. 이런 말이 있을 정도로 소설가 이태준은 시인 정지용과 함께 1930~40년대 우리나라 문학계를 대표하던 문장가였다.
정지용은 우리 현대 시사에서 언어에 대한 자각을 각별하게 드러낸 시인이라고 할
, 소설은 이태준, 시는 정지용, 시조와 고전 발굴소개는 이병기. 장정 및 표지화는 김용준과 길진섭). 일제강점기에 잊혀져 가는 고전을 발굴하고 계승하기 위해 노력했던문장파 예술가들을 비롯한 사람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우리는 지금 알고 있는 많은 고전들의 존재를 모를 수도 있지 않을까 한다.
문학의 가장 유력한 단체였다. 문학으로부터 정치적·사회적 관심이 유보 당하게 됨으로써 이전까지 강세를 유지하던 프로문학이 쇠퇴하게 되는데, 문학에 있어서 이데올로기의 약화는 문예창작의 기술적 세련과 문예이론의 전문화에 의하여 극복된다. 문학은 이전의 편내용주의를 극복하기 위하여
북한 최고인민회의 제1기 대의원이 됨.
● 1953 - 문학예술총동맹 서기장까지 올랐으나 남로당 숙청시에 임화 등과
함께 문화계 주모자로 몰려 15년 형 선고받음. 그 후 소식 모름.
2. 김남천의 작품세계 - 대하(大河)를 중심으로
1) <대하>의 구성
* 등장인물 *
박성권 : 동학농민혁명을 틈
대립을 해소하는 방안은 문학의 내부의 논리와 질서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문학 밖으로부터 유입되는 수령과 동지의 은덕으로부터 말미암는 것이다. 이는 북한문학의 한계이며 향후의 과제이기도 한데, 동시에 그만큼 남북한문학의 이질성과 문화통합의 전망이 절박하다는 사실을 일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