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월드컵은 한국인의 문화수용 의식과 자세에 일대 변혁을 가하는 역사적 사건이다. 우수한 외국문화에 의하여 자국문화가 파괴되거나 손상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그러나 자국문화에 대한 집착이 너무나 강한 나머지 외국과의 접촉에 공포감과 두려움을 여전히 갖고 있다면 더욱 문제이다
민족주의’의 현실성에 주목하고자 하는 본 과제는 그 자체로 ‘이데올로기로서의 민족주의’의 특성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고자 하는 시도이며, 이는 ‘민족주의’ 담론에 동원되는 정치적 수사로서의 ‘민족’이라는 개념의 허구성과 불완전성을 폭로하는 작업이 될 것이다. 이러한 작업은 ‘민족’
민족주의’ 담론에서 벗어나는 것은 하나의 흐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따라서 이제 우리는 현재 문학계에서 가장 큰 화두 중에 하나인 탈민족화에 대해 얘기 해보고자 한다. 그런데 이에 앞서 우리는 우선 ‘과연 민족이 무엇인지?’ ‘민족주의가 무엇인지?’라는 질문을 던져 볼 필요가 있다, 왜냐
민족주의적 담론의 테두리 안에서 통일이라는 주제가 생산되기보다는 오히려 소모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 글은 한국의 통일문제와 그 전망이라는 주제 하에 현재 한국의 지식인들이 통일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에 대해서 논의한다. 먼저 2장과 3장에서
Ⅰ. 개요
여성의 공적 영역에의 진입, 이혼의 증가, 개인 가부장에 의한 통제약화, 공적 가부장제에 의한 통제 강화(성성이 가족 밖에서, 포르노의 확산 속에서 규제) 등의 변화는 가부장제의 정도가 감소한 측면이 있긴 하지만 가부장제의 형태상의 변화이다. 사적 가부장제의 배제전략 실패로 새로운
민족주의는 이러한 역사상황의 산물이다. 프랑스 대혁명의 담론 측면에서 민족주의는 고대의 특권적이고 제한된 시민공동체를 평등과 자유의 민족으로 발전시키고자 했던 계몽사상에 뿌리가 있다.
대개, 적어도 서양의 규준에서, “일국사의 발전을 통해 추출한 근대성의 지표로서 자본주의 경제
민족주의적 속성을 가지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민족이라는 호명을 이용한 이데올로기들은 너무나도 많다. 반미 자주의 구호를 통해 구체화되는 자주․민주․통일 담론을 지향하는 NL 운동체에서도 민족주의적 입장을 명백히 하고 있고, 지난 시기 남한의 진보 진영을 대표했던 많은 이들 역시 민
민족주의는 민족의 자주성과 정체성을 확립하고 민족 통일을 추구하려는 정치적 이념 및 운동을 지칭한다. 하지만, 현실의 민족에 객관적 요소는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다. 또한 민족을 정의할 주관적 요소 또한 다양하다. 따라서 민족주의란 민족이 무엇이고 어떤 내용을 가져야 하는가에 대한 담론이
1. 세계화란 무엇인가? (미국식 세계화)
세계화(Globalization)란 각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을 의미한다. 즉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하는 것이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