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사회’에서는 ‘다문화 가정’이 생겨난다.
다문화 가정은 서로 다른 국적, 인종, 문화를 가진 남녀가 이룬 가정이나 그런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을 널리 의미한다. 한국 사회에서의 다문화 가정은 크게 결혼이주자 가정, 노동이주자 가정, 새터민 가정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결혼이주자 가정은
정책이 진행되어 왔으며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섯째, 학교의 재구조화가 가속화될 것이다. 종래의 공급자 중심 교육체제로부터 수요자 요구에 민감한 교육체제로의 전환이 예상되고 있다.
여섯째, 교육 양극화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 향후 교육과 복지가 결합
대한 일종의 동경을 가지고 입국하는 사람들이다. 그런데, 이들조차 우리 사회가 제대로 껴안지 못한다면 이 문제는 정말 심각한 것이 아닐까? 남북경협을 추진하는 것도 중요하고, 남북정상회담을 하는 것도 중요하며, 북핵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는 것 모두 중요하다.
국내에 입국한 새터민(북한이탈
5. 자립지원시설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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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복지시설에서 퇴소한 자에게 취업 준비 기간 또는 취업 후 일정기간 보호하여 자립을 지원하는 시설
출처: 보건복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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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사회복지라는 개념은 애매하고 논란이 많으며,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정의는 없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는 social welfare 이다. 즉, 사회와 복지의 합성어다. 사회복지에서 social은 인간이 사회적동물이라는 뜻을 강조한다. 또한 welfare는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잘(well)지낸다(fare)는 뜻이다. 즉,
정책의 주요 문제의식은 국제결혼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사회통합을 크게 저해하고 대외적인 국가 이미지 손실과 우리나라와의 국제결혼 빈도 수가 높은 국가와의 마찰을 우려하는 데에서부터 출발한 것이지 결혼이주여성들을 피해에서 구제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었다. 정부는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
새터민 청소년들은 남한사회에서의 여러 가지 새로운 환경 때문에 인간관계 형 성이 쉽지 않다. 더욱이 북한사회와 남한사회를 비교하면서 자기혐오나 자기비하 또는 열등감 연 속선상에서 생활하게 되므로 수동적이고 부정적인 자아형성은 물론 인간관계에서도 그러한 결과 를 가져오게 된다.
Ⅱ. 북한 어린이들의 현재 처한 상황에 대한 실태조사
1. 북한 어린이의 영양상태
북한 어린이의 영양상태를 알기위한 객관적자료는 매우 부족하다. 북한에대한 여러정보중 특히 영양상태에 대한 신뢰할 만한 데이터와 임상자료를 찾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미국 보건성에서는 1997년 북한주민의
정착 단계에 지나친 학업의 부담감은 실패로 연결되어 남한 사회에 두려움을 갖게 할 수 있으므로 교과교육은 차후의 문제라는 쪽이 있어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나. 지역 배치 후 학교 적응
하나원을 퇴소하고 난 새터민 청소년들은 각 지역 사회에 거주하게 되면서
복지 증진을 위한 시설을 일컬으며 아동복지법 제16조에 의거한 아동복지시설의 종류와 각 시설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① 아동양육시설 :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입소시켜 보호, 양육하는 것을 목적 으로 하는 시설
② 아동일시보호시설 :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일시보호하고 아동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