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실질적인 인식의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여전히 주변인이고, 우리는 그들은 혼혈인이라고 부르기 때문이다.
단일민족이라는 의식이 대중을 지배하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혼혈인과 그들의 가족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그 어느 때 보다 필요한 시기이
외국인노동자이 함께 구성하여 만들어 나가고 있다. 하지만 외국인노동자를 대하는 내국인들의 태도나 인식 그리고 그들의 근무환경, 처우는 아직까지도 그 문제가 두드러지게 보이고 있다. 외국인노동자들의 근무환경에 대해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문제의 원인, 해결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Ⅰ.서 론
1. 다문화와 다문화가정, 그리고 청소년
(1) 문화와 다문화주의
가) 문화(culture)
문화란 사람들의 일상생활 조건에 의해 나타나는 주요 변환들에 대한 반응이라고 한다. 즉 자율적인 체계나 독자적인 영역을 갖고 있는 정치, 경제, 종교와는 달리 한 민족의 생활양식에 대한 총체적 표
문화 가정이라는 용어를 넓은 의미로 해석하면 다음과 같은 범주를 포함시킬 수 있다.
첫째, 결혼이민자가 한국인 남성이나 여성과 결혼하여 만든 가정
둘째, 이주 노동자 가족
셋째, 본국에서 결혼하여 형성된 가족이 국내에 이주
넷째, 이주민 가정 유학생, 북한 이탈 주민[새터민]의 자녀
따라 한국인 자녀와 동등한 교육권을 보장받는다. 아울러 법적인 보호를 못 받는 미등록 외국인근로자의 자녀도 유엔아동권리협약에 근거하여 동등한 교육권을 보장받는다.
③ 법적 근거
1) 대한민국 헌법
제6조 제2항 : 외국인은 국제법과 조약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그 지위가 보장된다.
문제’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교육 당국의 초기 정책은 청소년들의 학업 중단을 일종의 비행으로 간주하고 이에 대한 방지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었던 반면, 시민사회 영역에서는 학업중단 청소년들에게 학교 밖에서도 지속적으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려 해 왔다. 1990년대 후반부터 탈학교 청소년들이
문화 등 상호 연계된 분야의 4개 학과 이내
교육과정
·교과서
▪산업계 맞춤형 교육을 위하여 전면 자율화
※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1/2까지 감축가능
교장·교원
▪교장공모제 실시, 학교장의 권한·책임 보장
▪마이스터 교원 : 우수인력 선별
시 설
▪실습동 및 첨단 기자재 확보
복지관 ‘좋은이웃 실버인형극단’ 소속 할머님들이 60세부터 90세를 바라보는 연세에도 불구하고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모습을 취재한 신문기사이다. 2003년 창단 뒤 지금까지 무려 300회 이상 초청공연을 다니면서 수익금을 불우이웃 돕기에 기부하고 있는데, 할머님들 모두가 극단 활동을 통해 자존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