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6년 왕유소 등이 서흥후 전을 충렬왕 후계로 삼으려 하자, 최진과 충렬왕을 보필했다.
심양왕 고의 왕위찬탈 음모를 원나라에 상소했다.
충혜왕 복위 후 정당문학, 예문관대제학이 되어 성산군에 봉해졌다.
시문에 뛰어났다.
●이화에 월백하고 은한이 삼경인 제 : 이조년 시조 다정가(多情歌) 라고
삼경이라고 했을 때 삼경의 하나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중요한 서적이나 글의 본문을 일컫는다. 따라서 역경이란 역의 내용을 구성하는 본문을 뜻하며, 이러한 본문을 설명해 놓은 글을 전(傳)이라고 한다. 위의 책 p81~82 발췌
2. 주역이라는 텍스트
『주역』을 점치는 책 정도로 볼 수 있겠으나 신
삼경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은근히 명을 숭상하면서도 청의 문물을 우습게 보지 않고 그 나라의 문물의 뛰어난 점을 치밀히 관찰하고 우리네와 비교하는 모습 또한 마음에 든다. 이러한 그의 모습을 그의 하인인 @@가 여행 중 아내에게 보낸 편지를 통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물론 @@의 모습에서 이
삼경을 연구하지 않고 모택동의 생애와 사상을 선택하였을까? 젊은 시절 철학과 신학을 공부했고, 박 도식 신부님*1)이 프랑스 파리에서 귀국하자마자 2 년 동안 막시즘과 레닌주의 강의를 들은 적이 있는데 그분의 박사논문 주제였다. 사서삼경이나 중국의 다른 문학서적들은 그 동안 자주 대하였고,
삼경간(三徑間)현수교로 나뉘며, 지점(支點)구조에 따라 지점이 힌지(hinge)구조인 투 힌지 현수교 및 연속현수교로 나눈다. 중소지간(中小支間)인 경우에는 단경간 투 힌지 현수교가, 장대지간(長大支間)인 경우에는 삼경간 투 힌지 현수교가 일반적이나, 힌지부에서는 보강형에 굴절이 생기므로 특히
삼경 등의 책은 쉽게 접하지 못하고 있을 것이다. 한학기동안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대학(大學)을 대략 살펴본 지금 ‘우리 조상들이 이렇게 멋진 내용을 공부했구나!’하는 생각과 함께 ‘조금 일찍 공부했어도 좋았을텐데…….’, ‘다른 사서삼경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있을까?’, ‘우리 반 학생
경극의 형성과정은 2백년 전인 건륭 55년(1790) 황제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하여 이황조를 위주 로 한 안휘성의 극 공연팀이 보내졌는데 건륭 44년(1779)에 또다시 천파라는 섬서의 극이 북경에 서 성공을 거두었다. 삼경반의 원명은 삼경휘인데 휘는 이 극의 근거지가 안휘에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으며,
삼경사, 1995), p.112.
첫째, 민주적 리더십이란 지도자가 피치자 가운데에서 선출되고, 공개적으로 행동하고 비판을 받으며, 자신의 언행에 대해 책임을 지고 끊임없이 경질되는 리더십을 말한다.
둘째, 전체주의적 리더십은 민주적 리더십과는 대조되는 것으로 이는 역사적으로 나치즘과 파시즘의 경
조부님께 유교 경전과 역사에 대한 이해, 한문 문장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 등 본격적인 학업을 위한 기초 소양을 익혔다. 그 과정에서 소학, 효경 등의 사서삼경을 배웠고, 오언절구 등의 문장 짓는 법도 익히면서, 사략, 사기, 고문진보, 한유의 문장, 이백과 두보의 시 등으로 공부의 깊이를 더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