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음악은 사람의 행동에 여러 면으로 영향을 미치므로 음악을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는 것은 우리의 음악생활 전반에 걸쳐 도움이 될 것이다.
음악이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은 답하기 쉽지 않은 질문이다. 왜냐하면 과학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음악의 새로운 면들이 재발견되고 또 새로운 음
음악활동의 중심지는 이탈리아이다. 오페라, 칸타타, 오라토리오는 새로운 극적 성악형식에 의한 창작이 주를 이룬다.
극적 성악의 대두
모노디 Monody 와 통주저음 Thorough bass
모노디란 ‘악기에 의한 화음 반주를 수반하는 극적인 독창’을 말한다. 영웅이나 주인공을 위한 형식으로 단 한 명의 주
서양음악이 수입된 지 어언 백년이란 세월이 흘렀지만 지금의 우리의 음악 문화는 단지 19세기의 유럽 낭만주의가 주지하는 특정 가치에 얽매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 사회는 ‘음악’이라는 말을 곧 음악 ‘작품’이라는 말과 동일하게 보는 시각을 가지고 있고, 음악사는 곧 작품사(史)로
<기악곡의 형식>
겹 세도막 형식(Compound three part form)
: 두 도막 형식이나 세도막 형식의 악곡을 3개 연결한 형식으로, A+B+A로 구성됩니다. 이 중 중간부분(B)을 ‘트리오’라고 부르며, A부분과는 대조를 이룬다.
이 형식은 예술가곡과 행진곡, 왈츠, 마주르카, 미뉴엣, 녹턴 등의 기악곡조에 쓰인
4. 고전 음악 (18세기)-계몽주의 영향
고전파 음악의 특징으로서는 아름다운 가락, 리듬, 화성을 규칙적으로 사용하고, 음악의 형식을 중요시하였으며, 단순한 화성 음악을 모체로 한 새로운 음악이 확립되었다. 또한 소나타 형식의 완성으로 피아노 소나타, 교향곡, 실내악곡 등이 발전하였다.
하이
<현대 음악>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해인 1918년부터 1930 연대 초까지에 유행하던 신음악 경향, 1930연대에 고개를 든 신고전주의적 경향, 제2차 대전 이후까지의 세 시기를 현대 음악의 시기라고 한다. 20세기는 음악역사상 세 번째의 신음악(New Music)이 탄생되었다. 즉 14세기의 아르스노바, 17세기의 바
음악사로 본 19세기 러시아
18세기의 표트르 대제와 예카테리나 2세와 같은 서구화를 중요시한 챠르에 의해 러시아의 민속음악까지도 서양풍의 음악으로 변질되기를 강요받은 러시아는 19세기가 되어서도 음악에 있어서 이국음악의 지배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19세기 중반 사회적 변
음악은 일본식 단음계를 이용한 트로트와 민요적 전통을 새로운 외래의 노래 문화와 접목시킨 신민요의 두 양식이 자리 잡았다. 이 두 양식은 1940년대 후반은 물론 1950년대 까지도 한국의 대중가요를 주도하였다.
1945년 해방 이후 우리나라에는 서양음악이 상륙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60년대
서양음악사』, 심설당 1993, p405.
이 시기 문학에서도 비슷한 느낌의 변화가 두드러져 보인다. 인상주의 미술에 비견되는 문학 분야는 보들레르를 선두로 시작한 ‘상징주의 문학’인데, 이것은 인상이나 감정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기보다는 암시하거나 그 분위기를 불러일으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음악으로 확장되었는데, 이 콘둑투스의 모든 성부들은 거의 똑같은 리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것은 오르가눔과는 달리 '수직 화음'의 움직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13세기의 '수직 화음 방식'은 콘둑투스 양식이라 일컬어졌으며, 이 기법은 콘둑투스 이외의 여타 곡에도 사용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