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고려 속요는 고려시대 민중들에 의해 불려진 민요를 일컫는 말로, 상당 기간 구전으로 전해지다가 악장의 가사로 채택되는 과정을 거쳐 문자로 정착된 일련의 노래를 말한다. 상층문화권의 정통가요인 가곡(歌曲) 혹은 시조 등에 비해 정제되지 못한 노래나 아담하고 바름을 잃은 노래로
1.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 하나를 선택한 다음, 그 이유를 분석하시오.
<청산별곡>에 대한 해석은 매우 다양하다. <청산별곡>을 현실도피의 노래라고 해석하는 견해도 있고, 임과 함께라면 어디든 따르겠다는 의지를 담은 노래라고 해석하는 견해도 있으며, 삶의 터전을 잃고 떠
Ⅰ. 개요
〈청산별곡〉에 대한 연구 자료는 매우 다양하고 많은 편이다. 고려 가요 전체에 관한 연구에는 가장 활발히 논의되었던 기존 연구는 語句 解釋에 관한 것들이었다. 그 중에서도 양주동은 「麗謠箋註」에서 어학적 설명을 위주로 하여 작품의 내용을 해석하였다. 또한 김형규는 「古歌(謠)
Ⅰ. 개요
<가시리>에서 나타나는 이별의 정한으로 인해 관련이 있을 법한 여러 가지 설화에 대한 논의들도 많이 이루어졌다.
우선 <가시리>가 고구려의 설화 <온달전>과 관련하여 나온 가요라는 견해가 있다. 이러한 견해의 중요한 논거점은, 우리나라의 이름 있는 설화들이 모두 그 설화의 가장 감동
향가 <처용가>는 신라 헌강왕(875-885)대에 지어진 작자 미상의 작품으로 대다수의 학자들이 <처용가>를 무가로 규정해왔다. 하지만 작품을 자세히 살펴보면 무가적 성격이 나타나기는 하나 이를 무가로 규정하기에는 부족하며 오히려 처용을 중심으로 한 서사와 서정이 동시에 나타나는 시가로 보는 것
(2) 시구분석
① 매 연 1~2행
남성의 행위는 음험하면서 적극적이고 여성은 일방적으로 당하는 입장으로 되어 있어서 일견 여인 자신의 의지와는 전혀 무관한 상태에 휘말려 엄청난 피해를 입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작품전체의 분위기와 관련시켜 보면 여자 편에서 먼저 남성으로 하여금 성적(
(3) 악학궤범(樂學軌範)
성종 24년, 성현, 유지광, 신말평 등이 왕명에 따라 편찬한 책으로, 율을 만드는 원리, 율을 쓰는 법, 악기와 의물(儀物)의 형체 등을 기록한 최초의 악서이다. ≪악학궤범≫ 권 5에 <동동>의 가사, <정읍사>의 가사, <처용가>와 <삼진작(三眞勺)>의 가사가 실려 있고, 그밖에 조선시가
속요에 대한 이해는 강의 시간을 통하여 충분히 이루어졌다고 생각하고, 여기에서는 향가와 속요를 나름대로 분류해 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그들이 가지는 시적 세계가 오늘날 현대에 이르러서는 과연 어떠한 모습으로 변용 되어 나타나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우리 문학이 가지는 전통적 정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