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관념론과 유물론의 모순, 주관주위와 객관주의의 모순은 종교의 가장 내적인 본질을 구성한다. 그리고 성사는 이 모순을 감성화 한다. 그러나 성사는 신앙과 사랑이 없으면 무이다. 그러므로 성사의 모순은 우리를 신앙과 모순으로 인도한다.
종교의 객관적인 본질, 즉 신의 본질이 순수한
Ⅰ. 신학의 의미
신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하나의 절대적인 신학, 영원히 변할 수 없는 고정된 형태의 신학을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신학이란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을 부족한 인간의 통찰과 언어를 통하여 특정한 시대 속에서 해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학은 그 시대와 상황에
Ⅰ. 서론
바르트 그 스스로가 말했듯이 그의 신학은 고요한 어두움을 깨운 커다란 종소리의 반향만큼 실로 컸다. 바르트의 기독론의 특징은 단순히 그의 신론과 창조론과 나란히 하여 그리스도론(인격과 사업)을 다룰 수 있는 성격이 아니다. 그것은 그의 신학이 ‘기독론적’이라는 것이다. 그리스도
1. 기독교 교육의 목적과 관련하여
부버는 세상 안에서 실현되는 참된 영혼에 대한 예수의 가르침을 교회가 왜곡시켰다고 주장했다. 기독교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과의 관계 형성, 즉 ‘신앙-관계’로서, 그것은 부버의 입장에서 보면 인간의 관계 입장에서 정의되어야 한다. 교육학의 관심은
진보적 종교교육학에 영향을 끼친 사상이다. 실용주의자 윌리엄 제임즈(William James)는 두 가지를 제시하여 실용주의의 사상을 전개했다. 하나는 자유의지의 개념이다. 자유의지는 인간 이해에 가장 중요한 요인인데, 이것은 과거와 현재라는 예속적 사고 형식으로부터 인간을 자유케 한다는 것이다. 그
신학이 한국 교회에 끼친 영향은 신학의 좌경화라 할 수 있다. 그것이 아류의 기독교로 이끌어 갔음이 확실하다
가. 자유주의 신학의 유입
한국 교회의 초기 신학은 어쩌면 철저한 근본주의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아니면 경건주의적 복음주의라 하겠다. 어찌되었든 초장기의 한국 신학의 모습은 자
의적이거나 로마 카톨릭적 이어서 종교개혁 신학과 반대되는 것이다. 세 번째로 계몽주의나 신프로테스탄트 주의에서 유래된 것이어서 종교개혁 신학과 어긋나는 것이다.
(2) 에밀 브루너의 자연신학
첫째, 하나님의 형상에 관한 질문은 용어상의 문제에 불과한 것으로, 바르트가 하나님께서 지으신
Ⅰ. 유대인 세계의 성서해석(성경해석)
1. 성서 해석학사의 정의
해석학사는 주후 1567년 시작한 것인데 플레이큐스 일리리쿠스(Flacius Illyricus)가 성서 해석학을 과학적으로 취급하려고 의도한 첫 사람이다. 반면 성서 해석 원리사는 기독교 기원(또는 서력 기원) 초기에 시발하였다.
<해석 원리사가
의적인 주장도 극복할 수 있다. 또한 개신교 자체 내에 성장할 수 있는 무엇이 있었다는 주관적인 판단에 빠질 위험성도 막을 수 있다. 2) 도입기…교육과 의료를 통한 간접적 선교 한국 개신교의 역사는 19세기 중반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본격적인 개신교의 활동은 한국의 문호가 개방되는 과정에서
진보로 과학과 종교의 괴리는 더욱 크게 벌어졌다. 특히 1․2차 세계대전을 통해 발전된 전쟁 관련 과학 기술은 실생활과 관련된 기술로 재빨리 바뀌면서 사람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핵폭탄 기술은 핵발전소 기술로, 전투기 제조 기술은 민간 항공기 제조 기술로, 미사일 기술은 우주 로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