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의 하나님 이해, (석사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1999)』, 44쪽.
캅은 세상의 모든 것들을 구성하고 있는 물질을 ‘에너지-사건’으로 생각하였다. 박종현, 『과정신학의 하나님 이해, (석사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1999)』, 45쪽.
캅은 물질과 반대 개념인 ‘정신’조차도 ‘에너
신학의 생존과 다양화
세속적인 문화가 유행했던 프랑스, 칸트주의 비평가들이 득세했던 독일과는 달리 영국에서는 물리신학이 여전히 유행함.
- James Hutton가 ‘Theory of the Earth’로 인해 무신론자라는 비판을 받는 것을 John Playfair가 보호함.
-> 내용은 지표가 단기간에 급박한 사건으로 변화되었
신학과 철학에서 그리고 정치적, 사회적 영역에서 다원주의가 득세하게 만들었다. 다원주의적 시대를 살아가는 근세인과 현대인에게는 관용의 정신 이외에도 진보, 향상, 혹은 발전의 개념이 중요하다. 그러나 그들은 진보라든지 향상이라든지 발전이라는 개념속에서 항구적 의미를 발견해 왔다. 과
신정정치와 식민 통치의 가장 악랄한 형태의 시민 자본주의 및 군국주의 침탈 앞에서 강렬한 민족의식의 요새, 교두보로서, 저항 심리에 사기와 명분을 더해 주고 정의와 진리로서 저항의 도덕적 재가를 지탱한 유례없는 민족교회로서의 과업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통치자 일제의 저해 요인으로 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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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혁명의 결과 문명의 진보와, 높은 삶의 수준,건강과 장수하는 생과 여가를 즐기게 만들어 주었으나, 비인간적, 비자연적 폐해가 훨씬 많았다. 무엇보다도 계급 간의 적대감정을 불러 일으켰고, 상거래와 경제적 풍요속에서 안전과 안정이 오히려 황폐함과 폭력적 변동으로 바뀌게 만들었다.
신학자였다. 그러나 그는 합리주의, 낭만주의, 이신론과는 달리 인간본성으로서의 이성이 아니라 선재적 은총으로 회복되는 이성을 말하며, 믿음은 전제한 이성적 활동에 의한 신학함을 말한다. 이성은 신앙의 신빙성과 정확성을 증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성은 신앙과 사랑
신학 전통의 구사에 대한 탄복을 마지 않는 한 사람으로서의 견해 차이였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판넨베르크는 바르트와 불트만(Rudolf Bultmann)이 일종의 자의성(自意性)과 주관주의에 빠져 있다고 생각했다. 계시라는 폐쇄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개념에만 매달리게 될 때 신학은 변두리로 밀려 나간 초라한
신학은 수용되기 힘든 메시지와 체계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특별히 신학의 여타의 분야에 비하여 종말론은 그 위기의 정도가 심하다하겠다. 90대를 시끄럽게 장식했던 시한부 종말론의 사회적 파장으로 인해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이라는 사건 자체가 의심되고 있는 실정이며, 신학적으로도 다
1. 초대교회의 성경교리
성경의 불오는 초대교회에서 결코 논박되지 않았다. 초대 기독교인들이 권위와 영감에서 신약을 구약과 동등한 것으로 받아들였다는 풍부한 증거가 있다. 초대 교부들은 성경의 무오성을 믿는 근거로서 성령의 영감을 강조했다. 성경의 말씀을 주심에 있어서 성령의 영향의
1. 신학의 정의
신학(神學)의 정의는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되어지고 있다. 크게 신학의 원천을 종교 경험에서 찾는 자유주의 신학자와 그 원천을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서 찾는 개혁주의 신학자들이 있다. 기독교 본연의 신학의 정의는 신학을 하나님에 관한 이론 또는 학문이라고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