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은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신앙고백이 그 핵심 내용을 이루게 된다. 한국 교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신조 사도신경을 통하여 기독교의 고전적 교리(doctrine)들을 살펴보자.
전능하사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그 독생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
1. 영국의 이신론(deism)
이신론(자연신교)은 이성에 의해 종교를 재해석하고 성서의 특수계시를 부인하며 종교의 보편성을 주장한다. 이신론은 세계의 근원으로서 세계와는 별도로 하나님을 인정하지만, 그 하나님은 세상 일에 관여하거나 계시에 의해 자기를 나타내는 것과 같은 인격적 주재자로 생
신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전혀 접해보지 못했다는 사실 때문에 기존 교회를 향해 일종의 배신감마저도 느꼈을 줄 안다. 일선 교회에서는 일단의 자유주의적신학운동을 이단이라고 정죄하면서 그 위험성을 지적해왔다. 그러나 우리는 지난 1년 동안 감리교 신학대학교의 다양한 학풍 속에서 일부 자유
구약신학의 과제는 무엇인가? 에드몽 자콥에 의하면, "구약 전반에 걸쳐서 나타나며 또한 구약의 심원한 통일성을 형성하는 특정한 종교적 개념들"을 체계적으로 규명하는 것이 구약신학의 과제다. 그러나 이러한 견해에 모든 구약학자들이 동의하리라고 생각할 수는 없을 것이다. 지난 1세기 여에 걸
Ⅰ. 들어가는 말
칼 바르트는 1909년에 쓴 그의 짧은 논문 '현대신학과 하나님 나라의 일'(Moderne Theologie und Reichgottesarbeit)에서 현대신학 즉 그 당대의 이른바 문화개신교주의, 신개신교주의, 혹은 자유주의 신학의 주요특징을 요약하고(종교적 개인주의, 역사적 상대주의), 이 신학이 갖는 문제점으로
신정통주의 하면 떠오르는 학자. 그는 바로 20세기 신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신학자인ꡐ20세기의 교회 교부ꡑ라고도 불리는 칼 바르트이다. 그는 ‘성경은 인간의 증언’이라는 19세기의 자유주의 신학 속에 큰 충격을 가져왔다. 심지어 카톨릭 신자들은 그의 저서인 <로마서 강해>를 읽고 ‘자유
신학의 아버지로 인정받는 반면, 19세기의 대이단자로도 비판받고 있다.
특히 칼 바르트의 입장이 그러하다. 그는 슐라이에르마허가 신학을 하나님의 계시에 대한 연구가 아닌 인간의 종교성에 대한 연구, 즉 인간학으로 전환시켰다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그가 주도한 신정통주의 신학은 슐라이에르
신학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두 번째로 기독교교육은 신학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입장이 있다. 이러한 입장의 대표적인 학자들은 쉐릴, 스마트, 밀러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첫째, 신정통주의 영향을 받은 기독교교육학자들이며 미국의 기독교교육에서 신학적 단계라고 명칭되는 시대를 차지한
Ⅰ. 소태산의 종교사상
1. 생명사상의 교리적 근거
1) 일원상진리에서 본 생명긍정 사상
우주변화의 진리에 따라 하나의 생명체가 어느 구석에서라도 그 생명력을 존속한다면 이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이 종교정신이다. 소태산 대종사의 생명종교 사상으로서의 생명긍정의 근거는 일원상 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