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웠고, [에밀]을 통한 그의 사상 엿보기는 더욱 힘들었다. 그래서 여기서는 루소의 아동관과 자연교육 사상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기로 했다. 또한 더불어 루소는 그의 뛰어난 사상을 저서를 통해 우리에게 보여준 뛰어난 교육자였지만,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그의
사상을 싹틔운 것이다. 여기에서 민주적이고 진보적인 교육사상이 비롯되어 현대교육의 근원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현대교육의 문제를 파악하고 현대 민주교육의 근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루소 사상에서 출발하지 않을 수 없으며 특히 그의 유아와 아동에 관한 교육의 존중은 그의 교육사상의
문학청년으로 대단한 미남자였다고 한다. 이후 잡지 편집과 아동을 위한 글들을 써가며 쉬지 않고 문학수업에 정진, 37년 주옥같은 단편소설을 묶은 <트와이스 톨드 테일스>를 내놓았다. 42년 소피아 피보티와 결혼, 두 사람의 행복한 결혼생활은 후일 이탈리아에서 알게 된 시인 로버트 브라우닝 부부의
사상체계의 확립을 위해 여러 현장 지도에서 혁명적 영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사상투쟁을 독려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특히, 1964년 12월 8일에 ‘예술영화촬영소’에서 열린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위 확대회의에서의 김일성 연설은 ‘아동영화 문제를 중시’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때
traditions and beliefs)으로 정의한다. 결국 문화란 인간 삶의 조건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이때 삶의 조건이란 행위자와 무관하게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자의 인식체계에 의해서 해석되고 행위자의 행위에 의해서 구성되는 바대로의 조건이다. 이러한 문화 이해에 의하면, 아동문화는
10인 위원회와 15인 위원회의 보고서도 반대하는 선봉사적 역할을 하였다. 독일에서 수학했던 그에 따르면 교육의 중심은 아동이고 교육의 가치는 아동의 필요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아동중심 교육관은 그 당시 독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근간이었던 페스탈로치와 프뢰벨의 교육사상에 기초한다.
사상
비코스키에 의하면 실제 발달 수준이 같은 아동들이라 해도 교사로부터 동일한 도움을 받았을대 한 아동이 다른 아동보다 더 높은 성취를 보인다면 그 아동은 잠재적 발달 수준이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실제발달수준과 잠재발달수준 사이의 영역을 근접발달대라고 한다. 근접발달대안의 관
역, 『기독교세계관과 현대사상』 개정판, (서울: IVP, 1995), 20~23쪽.
1) 진정으로 참된 최고의 실재는 무엇인가?
2) 외부의 실재 즉 우리를 둘러싼 세계의 본질은 무엇인가?
3) 인간은 무엇인가?
4) 인간의 사망시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5) 지식이 가능한 까닭은 무엇인가?
6) 도덕의 기초는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