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아동문학은 17세기가 돼서야 비로소 존재하기 시작했고, 그 후 한 세기가 지나서야 널리 퍼졌다. 그리고 그때까지만 해도 어린이를 위해 글을 쓰는 일은 주로 유럽에서 나타난 현상이었고, 유럽인들이 영향력을 행사하기 이전까지 세계 다른 곳에서는 보편적인 일이 아니었다. 어린이들에게
Ⅰ. 서론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들에게 가장 흥미를 끄는 매체가 그림 이야기책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유아들에게 그림 이야기책을 읽어주는 목적은 그림 이야기책을 통해 다른 사람의 삶을 이해하고, 이야기를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보도록 하며, 이야기로부터 얻은 감흥을 즐기며, 이야기가
Ⅱ 본론
1. 아동문학과 정서발달과의 관계
아동문학은 아동들에게 필요한 경험을 제공해 주며, 큰 즐거움을 주고 감성지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구체적 첫째, 이야기 구성자체가 즐거움을 주며, 둘째, 이야기 속에서 아동들은 위로와 격려, 깊은 공감을 느끼며 즐거움을 느끼고 셋째, 아
Ⅰ. 서론
유아문학(Young Children's Literature)이란 용어는 그 개념이 모호하며, 아직 일반화되어 사용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유아문학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아동문학에 대한 그 윤곽을 명확히 해야 할 것이다. 아동문학이란 작가가 일차적으로 아동들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창작한 특수문학으로 동요,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여 말하며 그것은 개인의 잠재능력의 최대한 신장과 사회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평생교육의 배경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학교
Ⅰ. 개요
일반 문학의 시, 소설, 희곡에 해당하는 것을 아동문학에서도 세 가지로 나누었다. 더 세분하게 되면 동요에는 전래동요와 창작동요로, 동시에는 자유시형과 산문시형으로, 동화에는 전래동화와 창작동화로, 아동소설에는 개작소설과 창작소설로, 아동극에는 동화극과 생활극, 그리고 학교
독해력의 발달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또한 많은 읽기부진 아동의 주요 문제는 독해력에 있다. 왜냐하면 글에 담겨 있는 내용을 이해하고, 요약.정리하여 기억할 수 있는 독해력은 학습의 열쇠라 할 수 있으며, 독해력을 증진시킨다는 의미는 곧 학업 성취도의 증진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Ⅰ. 개요
흥미성은 집중력과 지속력이 부족한 어린이들의 문학 교재에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흥미성에 매몰되다보면 작품이 저급한 방향으로 흐를 수도 있으나 이주홍의 작품에서는 우리 전통 문학이 지니고 있던 가치인 풍자와 해학으로 아동문학을 한 단계 올려놓았다. 또한 교훈성도 겉으
Ⅰ. 서론
아동발달의 모든 측면을 연구할 것을 강조하는데 연령에 따른 심리학적 특징은 주로 새로 출현하는 “능력”에 근거를 둔다. (유아기- 감각, 아동기-감각적 판단, 소년기-실제적 사고, 청년기-추상력) 심리학적 분석과 아동 연구의 중요성을 대단히 강조하여 자연적이고 구속 받지 않는 신체
철저하게 지켰다. 그는 이 이론의 실천으로, 근대적인 자아에 눈뜬 지식인의 고뇌와 피상적인 개화사상에 대한 문명 비평을 테마로, 언문일치의 구어체로 浮雲를 써서 비로소 진정한 의미로서의 근대 문학을 창조하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정당하게 그 가치를 인정받지는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