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신학적 해결책을 제시하려 한 자가 있었는데, 그가 바로 위르겐 몰트만(J rgen Moltmann, 1926∼ )이었다. 몰트만의 관심은 압제 당하고 고난받는 공동체의 희망이었다. 바로 오늘날 우리가 처해있는 상황이었다. 그의 신학은 결코 탁상공론(卓上空論)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역사적
한국교회가 직면하고 있던 교회의 분열과 난립문제, 그리고 급변하는 한국사회 속에서의 신앙 방향에 대하여 신학적 조명을 하는데 주력해 온 경향이 있었다. 1970년대에 취급된 대표적인 주제들은 “사회정의 실현과 사명”(1971)“, ”복음의 역사화“(1973), ”고난과 소망“(1974), "교회와 민중”(1975),
교회를 세우리니”(18a)
c. 죽음에 대한 승리의 약속이 있다: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18b-19)
d. 제자들은 예수께서 그리스도시라는 것을 비밀에 부치도
배경을 지닌 사람들이 한 이웃이 되어 살아가고 있는 전형적인 다문화사회이다. 이곳에서 문화적 다원주의는 당연함과 자연스러움으로 포장된 보편성의 의미를 지닌다. 이곳에서 다문화는 모든 문화와 양식을 통합하여 하나의 문화로 통일시키는 것도 아니고, 각양각색의 혈통을 마구 섞어 혼합된 혈
장
5장. 개인의 시대
절
1절. 계몽주의와 개인주의
소개
개인주의의 역사에서 18세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비록 유럽 대부분의 지역에서 국가와 교회는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였으나, 사람들의 구체적인 삶 속에는 작은 변화들이 나타나고 있었다. 개인적인 자의식이 서서히 확산되었
교회에서 수행했다고 볼 수 있다. 문예 부흥기에 박물관이 급격히 발달하여 미술, 역사 박물관이 탄생하고 대규모의 유적지를 발굴했으며, 새로운 시대의 문화를 형성하려 했던 르네상스 인본주의자들의 열정적인 고대미술과 학문에 대한 탐구열로 현재 미술관의 소장품 대부분이 이때 수집된 것으로
역사회의 목표가 주민의 의식을 고취시키고 인적 자원을 개발하여 지역사회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홍선미(1998)은 임파워먼트를 사회의 제도적, 문화적, 역사적 제 조건들에 의해 무력화된 소외집단 속의 개인들이 지각, 의식, 계몽 따위를 통해 자신의 삶에 대한 내부적 통제를 갖게 될
무엇이든지 그 본연의 위치와 상태를 상실하게 되었을 경우 그것을 본래의 위치와 상태로 복귀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기에 필요한 어떤 조건들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것을 통일교에서는 '탕감(蕩減)'이라고 부른다. 통일 원리에 따르자면 창조본연의 상태로 되돌아가기 위해서
교회의 경색되고 일방적인 의사결정, 또는 교회 원로들과 지도자간의 반목과 불신, 교회의 거대화로 인한 인간관계의 공동화 현상과 교인들의 일요일 신자화, 그리고 교회 일각의 신비주의적 열광과 교육 부재로 인한 이단에 대한 무방비 상태 등 많은 문제와 과제가 표출되고 있다.
또한 한국에 기
한국교회는 자립, 자치의 원칙이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게 되었고, 이러한 원칙에서 자라나는 교인들은 자연스럽게 독립적 신앙인격을 갖출 수 있게 되었다. 이 같은 독립적 신앙인격은 기독교 선교를 위한 열정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한인 신자들의 전도열은 한국교회와 같이 짧은 역사를 가진 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