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초대 교회 때부터 유아세례는 이미 시행되었다고 하였다. 칼빈은 그 예로 가장 오래된 교부들조차도 이 유아세례 관습을 증언한다고 주장한다.
칼빈은 쯔빙글리나 부처처럼 먼저 세례와 할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다. 세례는 구약에 있는 할례의 신약적인 새로운 형태
교회의 예배에 새로운 활력소를 제공하고 있음을 뜻합니다. 최근까지의 세계 교회 일치 운동이 그리스도교 예배의 이해와 연구에 기여해 온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배의 뿌리는 같으나 교회 전통에 따라 다르게 발전되어 온 차이를 이해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 차이를 바로 이해하고 공감
Ⅰ. 빌립보 교회
유럽에서 첫 번째로 생긴 빌립보 교회의 기원에 관한 설명이 사도행전에 아주 생생하게 기록되어 있는데 거기에서 빌립보에 나타난 기독교의 능력의 세 가지 실례들을 볼 수 있다. (1)아시아로부터 온 자주베 장사로서 열렬한 개종자인 루디아인데, 그녀는 복음을 받아들일 준비가 잘
[2] 평양 대부흥운동의 발단과정
1903년 8월 24일 함경남도 원산의 미 남감리교 선교지부가 있던 원산교회. 중국에서 선교하던 하이트 선교사가 한국에 온 것을 기념해 기도회가 열렸다. 기도회에는 미 남감리회 여선교사 캐롤 노울즈 하운셀,캐나다 장로회 여선교사 매컬리등이 참석했다.이 자리
b. 목회기도(Kol Let Tengebet)
이 기도는 원래 목회자가 모든 예배의 회중을 위하고, 온 세계의 인류를 위하고, 전 세계 교회와 선교를 위하여, 구제와 봉사의 관점에서 병자와 가난한 자와 나그네 된 자와 옥에 갇힌 자, 교회를 떠나 있는 자 등을 위해 하나님께 간구하는 분야이다. 정일웅, 「예배와 신앙
Ⅰ 서 론
1. 문제제기
한국 교회는 지난 110년에 걸쳐 지역사회복지를 실천해 왔으며, 구한말, 일제 식민지 하, 해방과 한국전쟁, 그리고 군사독재와 산업화 과정에서 그 나름대로 지역사회주민의 복지문제를 위해 최선을 다해 온 것이 사실이다.
지난 20년 동안은 대, 중형 교회를 비롯한 군소 단위
1. 사회봉사의 개념
봉사란 교회의 사회적 관심의 실천개념이다. 교회 사회봉사의 신학적 기초는 예수 그리스도의 종 되심(servanthood)으로 표현된 디아코니아(diakonia)의 이해로부터 비롯된다. 디아코니아란 섬긴다(serve)라는 말에서 온 봉사(service), 혹은 사역(ministry)의 개념으로서, 예수 그리스도가 자
교회를 부르신다. 한국교회는 이러한 부르심에 선교초기부터 적극적으로 반응해 왔다. 개신교가 전래된 이래 한국교회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끼친 영향은 지대하였다. 한국교회는 자타가 공인하는 한국사회의 민간 사회봉사를 주도적으로 이끌어온 매우 모범적인 종교조직이다(박종삼
온다. 그리고 선교에 의해 하나의 교회적인 모습으로 완성되기 위해서는 어느 지역교회가 자기 고유의 독립적인 주교를 가지며, 믿음, 성사, 교계제도를 구성하고 독특한 하나의 교회로서 세계의 보편교회와 함께 협력하면서 또한 선교 사업을 수행할 때 보다 완전한 의미의 그리스도교적 교회가 된다
교회를 교회답게 하는 신학적이며, 그리고 매우 실천적인 과제를 부여안은 채, 신학자이며 목회자, 동시에 자찌에 저항하는 온동가로서 살았던 사람이었다.
본 papqer는 이러한 본회퍼의 교회론을 그의 시대별로 정리하여 내용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먼저 그의 신학이론 형성기라고 할 수 있는 26-3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