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가 직면하고 있던 교회의 분열과 난립문제, 그리고 급변하는 한국사회 속에서의 신앙 방향에 대하여 신학적 조명을 하는데 주력해 온 경향이 있었다. 1970년대에 취급된 대표적인 주제들은 “사회정의 실현과 사명”(1971)“, ”복음의 역사화“(1973), ”고난과 소망“(1974), "교회와 민중”(1975), “기
교회 안에서 근본주의 대 근대주의 논쟁이 격돌하던 바로 이 시기에 프린스턴 신학교에서 신학사와 신학석사를 마쳤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학적 좌경화를 이루기 이전까지 프린스턴 신학교에서 주장되고 교수되어온 구 프린스턴 신학전통의 줄기에 선 신학자라고 볼 수 있다.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
교회학교교사의 부재
문제 4. 지식전달(주입식 교육)에 치우친 교육으로 전인격적 교육의 부재
Ⅱ. 교회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대안 1. 실질적 소그룹 모임 실시 - 제임스 파울러
교회학교의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의 부재는 교육의 대상에 대한 이해의 부족에서 온 현상으로 판단 파울
교회의 공적 허락이 없이 어떤 형태의 책의 발행도 용서받지 못한다. 가톨릭 계통의 모든 서적 간행은 그 책 머리에 Nihil Obstat(저촉없음), Imprmatur(출판인가) 이란 사실을 명시하여야만 한다. 이 안세화의 책에 이런 글이 있었다.
“뎌 루테르 (M. Luther)는 1545년에 교황을 훼방하고 릉욕하기 위하야 온갓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마태복음22:37-40)ꡓ
예수의 위대한 명령에서 세 가지의 교회의 사명을 찾을 수 있다. 그것은 전도/선교(가서 제자를 삼고), 교제/그리스도의 몸과 하나됨(세례를 주고), 제자훈련/양육(가르쳐 지키게 하라)이다.
예수의 위대한 계명에서는 두 가지의 교회의 사명을 찾
온 회중을 대표하는 자들이었다. 구약 교회가 감독이나 군주에 의해 다스려졌다는 것은 성경 의 증언과 위배된다.
구약 교회와 장로의 직분은 회중을 다스리는 것이다. 교회 정치를 통해 교회를 세상과 구별하는 역할을 했다. 구약의 교회 조직의 권세는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상향적이었다(
교회 건축이 지어질 수 있었던 것은 강원룡과 경동 교회가 가지는 독특한 성격 때문이다. 강원룡과 경동교회는 한국 개신교의 여러 교파 가운데 진보적인 그룹을 형성하는데, 그들이 끈질기게 추구해온 신앙은 "바로 역사의 현장 속에서 교회는 무엇인가? 라는 물음과 그에 대한 응답이었다." 이미 도래
교회의 전래
성결교회 초기 전도자들의 전도방법은 예수님의 전도방법과 흡사하였다고 할 수 있다. 복음서에서는 교회설립을 찾아 볼 수 없고,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의 전도 역시 교세확장이나 교파구성을 목적하고 전도한 것이 아니라 영혼구원에 목적을 두고 가르치시며, 설교하시며, 모든 병을
교회를 지칭하는 단어다. ‘부르다’를 의미하는 카할은 어떤 집회의 소집 및 ‘모이는 행위’와 관련된 용어이다. 모임의 구성원들을 가르킨다기보다는 오히려 모이는 행위의 발생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지정된 장소에서 모이다’라는 어근에서 온 에다는 주로 사람들에 관련된 용어이다. 특별히
교회음악(Church Music)’이란 용어로 이를 다루고 있다.
결국 현재까지 사용되어 왔던 교회음악 용어들을 살펴보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교회음악 용어는 역시 ‘교회음악 Church Music’이다. 그러나 이 용어는 역사적으로 변화해온 예배음악의 다양성을 표현하기에는 너무 제한적이며 동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