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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책을 읽게 된 동기를 쓰자.
가장 쉽게 첫머리를 쓰는 방법으로 책을 읽게 된 동기를 많이 쓴다. 그런데 글 속에 동기라는 말은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자연스럽게 이유가 나타나도록 쓴다.
① 누가 읽어보라고 권해서
불교 설화를 읽고
지난 봄 아
인문학인 것이라고 인문학 공부의 중요성에 대해 거듭 강조하고 있다. 물질적 풍요속에서도 이런 인간의 가치를 채우지 못하면 목마른 갈증이 일 듯이 인문학은 사람에게 있어서 마음의 갈증을 채워주는 물이라고 생각이 든다.
저자는 아웃풋 독서법의 스킬에서 중요한 포인트로 ‘현재 처한 상황’
인문사회과학적 풍토와 기반이 없는 한 지식정보사회는 오지 않는다. 물론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공간의 확대는 유익한 정보의 교환과 건전한 인간관계 형성 등을 통해 개인과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효과가 크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의 청소년들은 문제해결이나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수집, 활용
인문학이라는 표제만 봐도 피하곤 했는데, 어쩌면 이 주옥같은 책을 만나지 못 할 뻔했다.
일곱 분의 각 분야 석학들이 쉽고도 현실감 있게 짚어주신 깊이 있는 삶의 혜안과 지혜에 다시 한번 나를 각성하는 계기가 되었고, 내면에 무언가 하고자하는 의욕이 차오르는 유익한 독서 타임이었던 것 같다.
독서를 통한 고대인의 생활에 익숙하기 위한 과정으로 교육내용 구성
(3) 교육방법
- 중세와는 달리 교과서나 문헌 등이 학습경험의 유일한 자원 <- 구텐베르크 활판인쇄술 발명
- 교과서로서는 퀸틀리안의 『웅변교수론』이 많이 채택- 퀸틀리안 교육사상이 인문주의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쳤기 때
독서 전략 지도 프로그램의 활동 영역은 아이디어 생성, 어휘력 개발, 상호 작용 강화, 도식화, 쓰기(작문과 독서의 통합)의 다섯 영역으로 구성된다. 둘째, 독서 전략 지도 프로그램의 주제 유형은 ‘문학, 역사, 과학, 인문․사회’로 되어있는데, 문학 유형은 서사(narrative) 구조를 갖춘 글이며, 과학
독서는 인간만이 지닌 고유한 정신능력으로 지적 능력과 감성을 동시에 발휘하며 사회적 안정감이나 환경, 동기 등을 총체적으로 결부하는 정서적 활동과정이다. 이러한 정서적 활동을 통하여 정서지능을 기르는 것은 아동의 사회 적응과 대인 관계에서도 필수적이며, 청소년, 성인이 되어서라도 매우
논하는 시대가 되기는 하였지만, 인간이 가소성을 지닌 존재라는 것과 상징적 존재라는 사실을 떠나서는 인문적 이상을 수립할 수 없을 것이다. 인문적 이상을 지향하는 것이 문학교육의 이념이다. 이러한 이념 가운데 주체로 성장하는 인간을 길러 주는 것이 문학교육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인문 ․ 사회 >
1. 거꾸로 생각해 봐! 세상이 많이 달라 보일걸 (홍세화 외 저 / 낮은산 / 2008)
2. 견디지 않아도 괜찮아 (최인호 외 저 / 샘터 / 2008)
3. 고전 소설 속 역사 여행 (노대환 지음/ 돌베개/ 2002)
4. 내 마음의 방은 몇 개인가 (손병일 / 궁리 / 2008)
5. 바보처럼 공부하고 천재처럼 꿈꿔라 : 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