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1) 스파르타교육
:교육제도-리쿠르구스의 헌법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이 법에 의하면 국가의 개인에 대한 절대적인 우월성을 인정하여 극단적인 군사교육으로서의 국가적 통제하에 있는 스파르타교육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교육목적-이상적인 군인이 되는데 필요
독일의 전통적인 인문계 고등학교로 학생들에게 대학진학을 준비시킨다. 5-10학년은 중등 1단계, 11-13학년은 중등 2단계로 구분되며 교육과정은 학교에 따라 약간씩 다르다. 김나지움은 세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현대어, 고전어 그리고 수학 및 과학 김나지움이 그것이다.
11학년부터 학생들의 약 1/3은
인문학적 예술 (artes liberales)'과 ’통속적 예술(artes vulgares)’로 구분하였다. 전자는 예술 작업에 정신적 노력이 요구되는 반면 후자는 신체적 노력까지 요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고대 시대의 예술은 영감으로서의 시, 음악, 춤과 모방으로서의 회화와 조각이라는 두 분야를 이루고 있었다.
⑶ 중세
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코메니우스
현대교육의 예언자, 근대 교육방법의 창시자.
시청각교육의 선구자, 교육개혁가, 敬神的 자연주의, 단선형 학제로 개혁을 주장
1. 교육 목적
신에 영합되어 영원한 행복을 누리는 것
2. 교육방법
- 합자연의 원리(자연의 질서에 따라서)
- 직관의
인문주의자 가긴에게 보낸 시에서는 Desyderius Herasmus Rotterdamenisis라고 썼고 Erasmus라고 쓴 것은 1503년 2월에 간부래사교 대리에게 보낸 편지에서가 최초이다. 그리고 Desiderius Erasmus Rotterdamus라고 쓰기 시작한 것은 1506년 12월에 출간된 "격언집" 제2판에서부터이니 40세가 다된 후에서부터 사용한 이름이다.
1. 시대적 배경
- 사회적 : 프랑스혁명으로인한 자유주의, 민족주의, 영국의 산업혁명으로 인한
시민사회 형성
- 정치적 : 합리주의와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민주적 정치제도 실현
- 문화적 : 낭만주의 대두
⇒근대화의 촉진
1) 신인문주의
- 독일에서 등장.
- 16c. 시세로주의로 전락한
<초정리 편지>
만약에 이러한 사건들이 과거에 있었으면 어땠을까? 이 작품은 이러한 궁금증에서 시작한 소설이다. 이 소설과 같이 어떤 ‘가정’을 기반으로 지어진 소설은 ‘만약 과거에 이 사건이 이렇게 진행되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시작한 것도 많지만 이 책의 내용은 소설 ‘신
서양교육의 역사
I. 그리스, 로마의 교육
1. 그리스의 교육
그리스(Greece)는 수많은 도시국가(Polis)로 형성되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스파르타(Sparta)와 아테네(Athene)이다. 이들의 교육은 서로 차이가 있으면서도 공통점이 있다. 즉, 아테네교육이 인문주의적 자유주의 교육이라면, 스파르타교
과학의 영역뿐만 아니라 일반사상계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 … 중 략 … ≫
Ⅱ. 서구(서양, 서방)의 도시화
까스뗄이 지적하였듯이 모든 국가는 독특한 도시화의 역사를 갖고 있어서 서구의 도시화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러나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의 도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