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주의(歷史主義, 독일어:Historismus)에 대하여
19세기에 형성된 역사철학의 한 조류로 독일역사학파에서 비롯되었는데, 인간의 모든 사고와 행동이 역사적으로 조건 지워져 있다고 보는 태도를 의미한다.
슈내델바하의 정의
슈내델바하는 역사주의의 의미를 자신의 저서 《헤겔 이후의 역사철
논술은 자신의 견해나 주장을 분명히 밝히는 글쓰기이다. 어떤 문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나 주장이 곧 논술의 참주제이다. 주제가 명료하다 함은 말하고자 하는 견해나 주장이 뚜렷하다는 것과 같다. 자기 주장을 분명하고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고 과정이 필요하다. 먼저, 해결할 논제를
과학의 성격을 모두 내포하여 주관성과 객관성을 공유한다. 역사학은 서술에서 문학과 마찬가지로 이야기 형태를 띠며, 철학과 마찬가지로 교훈, 교육적 의미를 담고 있는 동시에 과학과 같이 역사가들은 자신의 주장에 대해 논증하고자 한다.
2. 사료와 사료비판
역사학 고유의 연구방법은 사료
독일인의 내면성은 어느 영역에서나 같은 맥락을 갖는다. 첫 번째로 자신의 민족의 우월함을 강조한다는 점, 그래서 다른 민족을 경계하는 반 세계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두 번째로 소극적이라는 점, 이것 역시 독일인의 떨쳐낼 수 없는 특성이 아닌가 싶다. 이 소극적이라는 것 때문에 독일
과학의 발전, 특히 진화론의 등장으로 인해 쇠퇴한다.
인간의 조상을 원숭이류의 짐승으로 설정해 놓은 다윈의 불경과 더불어 이제 동물성이야말로 우리가 풀어야 할 진짜 비밀이 되는 것이다.
20세기의 사회생물학은 이런 풍에 힘입어 인간의 동물성에 주목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인간이 이룩해
Ⅰ. 머리말 [교양인이 알아야할 과학]
이 책에서 처음으로 본 것이 저자의 약력이었다. 책을 쓴 사람. 에른스트 페터 피셔 그는 1947년 독일 부퍼탈 출생했으며, 쾰른 대학교에서 수학과 물리학을 배웠고, 미국의 캘리포니아 공과대학에서 막스 델브뤼크의 마지막 제자로 생물학을 배우고 1977년 박사학위
Ⅰ. 독일문학의 특징
전후의 독일문학은 카프카나 되블린처럼 나치 시대에 박해받던 작가들과 표현주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이 시기에는 고트프리트 벤이나 ‘47 그룹’, 사르트르와 카뮈로 대변되는 프랑스의 실존주의가 서독의 문학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거대한
독일의 예술사학자 빈켈만이며, 대표적 예술가로는 화가 멩스를 들 수 있다. 그는 이 운동의 본부격이라고 할만한 로마에서 자신의 스튜디오를 만들어 이 새로운 이념을 전파하는 국제적인 사교장으로 사용하였다. 멩스는 자신의 명성은 라파엘로, 코렛지오, 티티안 등 대가들의 수법을 사용하고 조용
Ⅰ. 서구(서방, 서양)의 사실주의
1830년대부터 20세기 초까지 서구세계의 지배적인 문학사조는 사실주의였다. 고전주의는 이제 완전히 후퇴하고 낭만주의도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그 기세가 두드러지게 꺾였다. 1870년경에 이르기까지 작가들은 한편으로는 자연과학의 발전과 철학적 합리주의 경향에
Ⅰ. 독일문학의 분류
독일문학은 아동문학, 청소년문학, 성인문학으로 나누어진다. 청소년문학은 16C 이래 문학시장에 나타났고, 주로 소년(Jungen)을 위한 문학이었으나 18C 후반부터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범애주의적 사상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남녀구별이 뚜렷한 소녀문학과 소년문학으로 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