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르네상스 시대 역시 고대나 중세의 예술관을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하였지만 예술이 대상과 그것이 가진 목적(유용성)안의 관계에서 평가되는 것을 벗어나 감각적 경험에 기초한 응용학문으로써의 예술에 관심을 두기 시작하였다.
즉, 예술은 인간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보여줌으로써 인간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쾌감을 주는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3) 심상(心象-이미지image)의 종류
이미지는 크게 셋으로 분류하여, 정신적이미지, 비유적 이미지, 상징적 이미지로 나뉜다. 정신적이미지는 작품을 대할 때, 오직 독자의 정신에 의해 야기되는 감각적 경험만을 강조한다. 따라서 그 이
대상자의 성공적인 정서적 안정, 갈등해결, 치료적 변화가 나타난다.
3. 미술치료의 견해
1) 나움버그(naumburg)의 견해 : 치료에서의 미술
나움버그(naumburg)는 치료자와 환자 사이의 치료적 관계형성과 전이와 역전이의 해결, 자유연상, 자발적 그림표현과 그 해석, 그림의 상징성 등을 중시하였다.
인간의 기록, ‘울부짖고 고백하고 적나라하게 드러내놓은 상처가 되는 것’임에 반해서 워즈워스에게서 감정표현은 깊은 성찰과 회상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워즈워스에게 있어서 시인은 상상력을 통해 감정, 인상, 대상물을 보다 큰 전체로 통일시켜 감각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세계에
감각적인 아우성과 열병 그리고 모든 잔인한 현실과 아무렇게나 뒤죽박죽 되어버린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이러한 움직임의 정신은 모든 것을 거부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한 차원 높은 요구의 확산이며 주위 현실과의 가장 원초적인 관계를 상징한다.
인간 존재의 모든 가치가 발휘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