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누벨바그 출현의 영화 내적 원인
→ 거장들의 침체
⇒ 독일 점령기에 자크 페테(Jacques Feyder), 장 르누와르, 줄리앙 뒤비비에, 르네 끌레르(Rene Clair) 등의 거장들이 침체기에 빠짐
**신인 감독들의 등장
⇒ 르네 끌레망(Rene Clement), 장 콕도(Jean Cocteau), 앙리 조르주, 앙드레 까이에뜨, 장 그레미옹
1. [20점] 대중문화와 영화비평 간의 관계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대중문화와 영화비평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영화비평은 단순히 영화가 얼마나 재미있는지 혹은 기술적으로 얼마나 우수한지를 평가하는 것을 넘어서, 영화가 대중문화 내에서 어떻게 자리 잡고 있는
I. 프랑스만화
1. 만화의 특징
①작가의 역량에 따라, 2차원적 평면 위에 무궁무진한 세계를 펼칠 수 있음. ②이해와 몰입이 가장 쉬운 예술, 재미가 가미된 정보를 전달하는 것 가능.
③글과 그림의 조합으로 읽는 즐거움과 보는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
④대중성과 효용성이 큰 문화콘텐츠. 다양한 나
Ⅰ. 서문
그림2 프랑스의 미슐랭 레드가이드, 2007년판.
프랑스 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파리의 한 가운데에 있는 에펠탑이 가장 먼저 생각난다. 그와 동시에 예술과 문화, 세느 강을 옆에 끼고 있는 아름다운 도시 파리와 동시에 프랑스 요리가 떠오른다. 예술과 문화를 풍부하게 즐기며 자기 삶에
장르를 탄생시켰고, 1920년대에는 초현실주의와 아방가르드 영화운동을 주도하며 세계 예술영화의 중심지 역할을 했다. 또, 1950년대에는 작가주의라는 새로운 영화이론을 주창해 영화를 대중문화 산업의 틀에 박힌 구조에서 벗어나게 했고, 1960년대에는 누벨바그 Nouvelle vague라는 새로운 경향을 선보이
장하는 것으로 미국과 영국에 대비되는 프랑스의 독자적인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신구상회화(Nouvelle Figuration) 작가들은 1961년 <누벨 피귀라시옹>전을 시작으로 64년 6월에 열린 <15회 청년회화>전에 작가 아로요(Aoyo)가 참여하면서 정치적 색채가 짙어지게 된다. 또한 신구상회화의 작가들은 일상에
장기( 1953.07 ~ 1961.05), 방송 경합기(1961.05 ~ 1973.02), 전환기(1973.03 ~ 1980.12), 공영기(1980.12 ~ 1990.09 - 방송통폐합에서 방송제도 개편까지), 다채널 다매체 시대( 1990.09 ~ - 방송제도 개편에서 DMB 출범까지)로 크게 나뉠 수 있다.
한국의 방송에는 여러 분야가 있지만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예능분야를 살펴보면
가편집 rough cut
쇼트와 시퀀스를 순서대로 배열한 초기 편집판. 정확한 커팅 지점은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태이다. 가편집 이후의 단계로 편집이 완성된 것을 가리켜 '최종 편집판'이라고 부른다. 가편집은 편집자, 감독, 제작자, 작곡가에게 최종판이 어떤 모습을 갖추어야 할 것인가를 감지하게 해준
장면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와 잘 부합하는가?’ 였다. ('소비에트 몽타주'와 '사실주의' 같은 서로 대조적인 이론들에 대해서 자유롭고 유연한 자세를 취했다는 의미’)
(3) 영화의 정체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만들었다
누벨바그는 영화를 재 발명 했다. 누벨바그는 몽타주의 역할과 카메라의
장한다.
Kant 연구자, Henry. E. Alison은 자신의 저서 『Kant's Theory of Taste』에서 숭고를 ‘취미이론의 부속물’이라고 번역될 “parerga to the Theory of Taste”라는 항목에서 서술하고 있을 정도로 숭고에 대해 빈약하게 다루고 있다. 그는 숭고가 취미이론의 단순한 부록이라고 판단한 이유를 두 가지로 제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