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그러한 유덕 생활에 적합한 행복성과의 합치이다. 최고선(最高善)은 덕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 이 덕의 비율에 따라 행복을 누리는 상황을 의미한다. 따라서 덕과 행복 사이의 관계는 종합적인 연결관계이다. 그러므로 행복에 대한 욕구가 덕이 있는 행위를 하게끔 하는 동기이거나 아니면 덕이 있
남녀의 비대칭적 관계에 대한 문제 제기의 역사를 정확히 밝히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개인적 차원에서는 가부장제의 기원과 시기를 같이 할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Kinnear, 1982) 확실한 윤곽은 근대 민주화의 역사와 함께이다. 여기에서는 여성해방론을 18세기말에서 20세기초까지의 기간을 제 1의 물결로
성과 보편성에 의지했지만 이미 재현에 대한 회의가 모더니즘(현대성)에서 일어났기 때문이다. 각 영역에서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미술에서는 추상 대신에 대중성을 띄고 다시 구상이 등장하였다. 그런데 팝아트처럼 같은 대상을 여러 번 찍어 다르게 반복하기를 선보이는 경우, 모나리자 등
윤리학은 텍스트 해석과 신학적 개념형성에 의존하던 전통적인 방법인 신학적 윤리학의 입장의 한계를 긍정하고 있다. 신학적 윤리학의 한계는 신학적 사고의 보편성이 상황과의 관련성을 상실할 때 더욱 문제가 된다. 이미 요셉 플레쳐를 중심하여 전개되었던 상황윤리 논쟁은 신학적 윤리학의 규범
과거에 어떤 문제로 고민했는가?
지금은 또 어떤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가?
시련이 닥치면 사람들은 더 많은 의문을 품게 된다. 괴롭힘을 준다는 것은 질병이나 불편함 중에 하나이지 이 밖에 다른 이유는 없다. 우리가 괴로워하는 것은 질병Disease 때문인가, Dis-ease 때문인가? 여기서는 철학이 어
회사 개요
시대적 상황
이성의 합리성 추구 일변도는 과학의 발달과 물질적 풍요 제공
자본주의의 이면-욕망 극대화, 치열한 경쟁사회 도래
현대인들이 삶의 의미, 도덕적 기준의 상실
소위 “철학적 병”이 만연
고통을 해소할 수 있는 공간의 부족
정신의학과 심리치료는 현대의 철학적 병에
지금 인류는 유전자 복제의 전성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96년 최초의 복제양 돌리로부터 얼마전 일본에서 역시 체세포 쌍둥이 젖소가 출생한 데 이은 이번 생쥐의 대량 겹복제는 불과 1~2년 사이에 복제기술이 어느 수준에 와 있으며, 얼마나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미래 의학자 제
❶ 규범은 상대적인 것인가? 절대적인 것인가?
윤리적 상대주의 VS 절대주의
윤리적 상대주의(ethical relativism)란 사회나 문화적 배경에 따라 옳고 그름의 기준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인정한다는 입장이다. 즉 어떤 사회에서는 윤리적으로 받아들여 질 수 없는 한 행위가 다른 사회에서는 윤리적으로
성과 남성의 차이는 출산 능력을 가지는 여성과 그렇지 못한 남성의 신체적 차이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남성은 사회적 노동으로 역사와 문화를 창조하고 여성은 생물학적 노동을 통해 남성이 만든 사회의 존속을 가능케 하는 보조적 존재라는 인식으로 여성을 억압하고 이를 넘어서 그들을 통제하
타자>의 객관적인 시선으로 파악하여 비교 분석하고 그 사회경제학적 가치를 가늠하려고 하였다. 그가 처음 중국의 사상 체계에 대해 정치, 경제적으로 접근하려고 했던 이유는 「서양과 비교하면 외면적으로는 자본주의의 성립을 촉진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좋은 사정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