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인간이 자기 존재를 인식하기 위해 시작한 사유의 끝에서는 필연적으로 ‘환상’만이 남기에 우리 모두는 정신 분열에 열려 있는 존재들일 수밖에 없다고 라캉은 말한다. 실질적으로 나타나는 분열 정도의 경중에 따라 정상인과 분열증 환자로 대략적으로 나뉘는 것뿐이지 정신의 분열은
Ⅰ. 생태적 교육
‘전일적 세계관’과 ‘책임의 윤리’라는 생태철학적 지향 속에서 오늘날 우리가 새롭게 모색해야할 교육의 방향은 현재 사회가 구체적으로 처해 있는 시대적, 역사적 맥락에서 설정되어야 할 것이다. 새로운 교육이 인간의 의식과 사회진화의 과정에서 이미 전제되어 있는 과정을
타자녀 교육에 대한 현대적 해석을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왜냐면 시대의 변천과 함께 모든 여건과 상황이 과거와 달리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경제적, 시설적, 기회적 차별적인 문제로 인한 혜택이 부족했기 때문에 놀고 배우지 않는 사람에게 우선적으로 그런 기회를 주는 것이었고, 오늘
3. 전도, 선교적인 측면의 식민주의의 잔재들
우리는 대중매체에서 기독교를 비판하는 언론을 자주 접하게 된다. 그 중에서는 터무니없는 것들도 있지만 대다수는 극단적인 근본주의 시각을 가진 일부 기독교인들의 행동에 기인하는 것들이다. 먼저 최근에 물의를 빚었던 ‘봉은사 땅밟기’ 사건은 우
Ⅰ. 윤리학의 성격
동양 사상에서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서양 사상에 있어서도 과거에는, 다시 말해서 근대 이전에는, ‘사실’과 ‘가치’의 세계를 그다지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았다. 소크라테스(Socrates)가 “선한 것을 알면서도 악을 행하는 경우란 있을 수 없다”라고 말할 때의 이른바 앎(episteme)
② 바울 서신에 나타난 성윤리 : 결혼과 독신
바울서신에서 성윤리는 살전 4: 3-8과 고전7:1-30에 가장 잘 나타난다. 우선 살전 4:3-8에서 바울은 음란과 색욕의 이방 문화로부터 구별되는 경건한 방식으로 아내를 취함으로써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자기 몸을 다스릴 줄 아는 기독교 금욕주의적 삶의 풍습
Ⅰ. 들어가는 말
- 지난 100년간의 세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을 꼽으라면 아마도 제 2차 세계대전과 이를 전후로 하여 나타난 식민주의 시대의 종말일 것이다. 한국이 제 2차 세계대전의 종결과 더불어 일본의 식민 통치에서 벗어났으며 인도는 1947년 영국의 식민 통치에서, 알제리는 1962년에 프
한국인터넷정보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의 90.6%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연령별로 보면 20대가 10대보다 그 이용률이 높았으나 그 이후 10대가 앞서고 있다고 보고된다. 그리고 현재 10대 20대 모두 양적으로 계속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청소년의 10명 중 9.5명은 전자우편을 사용하고 있
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스승 플라톤으로부터 형상(edios)라는 개념을 이어 받았지만 그것을 플라톤과는 전혀 다르게 사용하여 형상이란 감각을 초월한 실재의 세계가 아니라 개개의 사물에 내재하여 그 사물로 하여금 그러한 형태를 갖게 하는 원인으로
Ⅰ. 스포츠와 윤리
스포츠행위에 대한 윤리적 판단에의 접근으로는 일반적 정서적․인식적 접근을 살필 수 있으며, 이외에는 준법주의(遵法主義), 상대주의(相對主義), 상황주의(狀況主義)로 살펴볼 수 있다. 이는 스포츠 행위에 대한 주요한 철학적 입장으로 규정될 수 있다.
스포츠행위에서 도덕